google02d8b43b859b1bf2.html 배추 3포기 맛있는 양념만드는법 김장김치 담그기 ​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김치.겉절이

배추 3포기 맛있는 양념만드는법 김장김치 담그기

728x90

배추 3포기 맛있는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담그는법.


날씨가 제법 쌀쌀합니다. 이웃에서 김장준비로 많이 바빠보입니다. 저는 미리 한통을 담아보았습니다.주부들은 가을에 제일 먼저 걱정이 김장준비랍니다. 올해는 조금 늦게 담아야겠다 생각들었는데요. 양주는 제법날씨가 추워저 얼기전에 많은 분들 김장준비하더라고요.

저도 지인 배추밭에서 3포기구입해서 바로 뽑아다가 절임해서 김장김치 담그기했습니다. 절임하는것도 약간 덜 짠듯하게 절임했는데요.맛있는 양념으로 김장김치 만드는법 시작해보겠습니다.

재료

배추3통.물3L. 굵은소금3컵.무1개.쪽파1/2단.미나리1/3단.홍갓1/3단.찹쌀풀3컵.배1개.양파1개. 표고육수2컵.생강3쪽.생멸치젓1/2컵.2큰술.새우젓1컵.고춧가루3컵.황석어젓반컵.생새우반컵.시판멸치액1컵.

https://youtu.be/EOamDG2Z0PQ

김장김치담그기 따라해보세요.

배추3포기를 밭에서 뽑아와 겉잎을 정리합니다. 반을 갈라줄때 1/3만 자르고 손으로 뽀개주세요. 다시 약간 칼집넣주세요. 절임할때 소금물이 잘들어갑니다.

배추1포기에 소금1컵 준비합니다. 물은 1리터 준비하시면 됩니다. 3포기니까 소금 3컵.물 3리터 준비해 봅니다.

큰 대야에 물 2리터를 부너주고 소금 2컵을 풀어주세요. 소금 1컵은 위에 얹어주시고 중간에 넣어주세요.소금 1컵은 요렇게 이용하시고 나머지 물1리터는 절임그릇에 배추 담아주고 위에 솔솔 끼얹어주시면 됩니다. 배추위에 큰 대야에 물담아 누름해주시면 쉽게 절임합니다. 18시간정도 절임했는데요. 겨울에는 24시간 절임해주시면 된답니다.

배추가 절임이되는 시간에 찹쌀풀 끓여주세요. 찹쌀은 미리 물에 3시간 이상 담가주시고 묽은 풀 끓여주세요.

절임된 배추는 중간에 한번 아래 위로 바꿈해주시고 깨긋하게 헹굼해서 물빠짐을 해놓으세요.

마늘.양파.배.생강.생새우.새우젓은 분량대로 준비하시고 믹서에 갈아 넣어 준비해놓으세요.새우는 갈아 넣어주세요.

야채 양념은 큰무 1개.미나리.갓.쪽파 분량대로 준비해주세요. 미나리는 놋수저에 30분이상 담가주시면 좋답니다.

요번 김장김치 담그기는 직접 담아놓은 황석어젓을 넣어준비합니다. 김장맛이 역시 맛잇는 김치 속양념이 된답니다.

무는 큼직해서 채칼로 썰어주고 야채는 5센티 길이로 잘라주었는데요. 고춧가루와 모든 양념을 분량대로 넣어주고 30분정도 풀어 놓으세요. 양념을 어느정도 풀어놓고 버무리세요.간맞춤은 취향대로 액젓으로 가감하시면된답니다.

김치양념을 30분정도 풀어주고 야채 썰은것 넣어 마지막 간을 한번 보시고 씻어놓은 배추에 양념속을 차곡차곡 넣어주세요. 마무리는 큰 겉잎으로 감싸주시고 김치통에 넣어주시면 맛있는 김장김치 담그기 끝.

저는 3포기 배추지만 담아놓으니 한통되더라고요. 배추잎으로 줄기부분을 덮어주세요. 우거지로 덮어주셔도 좋아요.

(다른 요리)

[허상의 집밥요리/밑반찬.나물.전.볶음.샐러드.] - 소불고기 소고기 양념재우기

[허상의 집밥요리/밑반찬.나물.전.볶음.샐러드.] - 우엉요리 아삭한 샐러드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찌개.국.전골.조림.] - 꽃게 손질법 냉동꽃게 쉽게 정리해요.

[허상의 집밥요리/찌개.국.전골.조림.] - 백종원 꽃게탕 시원하게 끓이기 냉동꽃게탕 만들었어요.

[허상의 집밥요리/찌개.국.전골.조림.] - 육개장 만드는법 쉽게하는 백종원표 국물내기!


김치통에 담아주시고 4일정도 실온에서 숙성 하신다음 김치냉장고 넣어주시면 맛있는 김장김치 된답니다. 아무튼 작은 미니김장이지만 통에 담아주면 든든한 맘은 모든 주부들은 같은 기분이들지요. 저는 익힘해서 넣어주는데요. 생김치 겉절이식을로 좋아하는 분들은 바로 넣으셔도 된답니다.

올 김장는 미니로 했지만 많은 양은 좀더 준비해서 담아보아야겠어요. 여기에 수육해서 드시면 아주 굿! 김장은 언제나 수육이 필요하더라고요. 올 김장김치도 맛있게 양념해서 담아보세요. 건강한 상차림하시고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