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밥.간식.튀김.

환자용 닭백숙 만들기 간단재료 닭죽 만드는법.

728x90

◎닭백숙 환자용 만들기 한약재료 없이 닭죽 고소하게 현미 넣고 끓이는 법.

우리 집에는 부부가 약을 먹는 환자이다. 되도록 닭죽이나 닭백숙 준비할 때는 한약재료는 넣지 않고 준비합니다. 닭백숙 준비할 때도 재료를 가볍게 넣고 한답니다. 초복에는 그대로 넘겼지만 중복에 닭 반마리 준비해서 맛있게 끓였어요.

보통 여름에는 체력 보충으로 닭을 이용합니다. 몸이 허할 때 국물 내서 닭고기도 먹고 죽으로 이용합니다.

잠시 더위를 피해 계곡에서 영양 보충하기 좋은 메뉴가 닭백숙이랍니다.

 

보통 백숙 준비할 때 한방 재료 이용하는데요. 여기에 저는 현미 눈 내놓은 것 이용해서 고소하고 맛 좋게 영양 가득 준비했습니다. 좀 더 고소한 맛을 내기 위해 누룽지 한 컵 준비해서  닭죽과 백숙을 끓여보았습니다. 찹쌀 없으면 서운하니 찹쌀 한 컵도 넣고 재료는 아주 가볍게 푹푹 고와 국물 내주고 국물에 죽 끓이고 고기는 미리 소금 양념에 찍어먹는답니다.

어느 댁이든 삼계탕 준비 많이 하시는데요. 담백하고 실한 토종닭 이용해서 환자용으로 토종닭백숙 준비합니다.

 

 

 

닭백숙 준비하기

 

닭백숙 환자용 만들기  닭죽 재료.

재료

토종닭 중 반마리. 소주 2큰술.

 

닭백숙 재료

찹쌀 1컵. 누룽지 1컵. 쌀눈쌀 현미 1컵. 물 1.5리터. 끓여 놓은 닭 육수.

 

닭 육수재료

대파 1대. 양파 1개. 무 한쪽. 월계수 잎 2장. 마늘 5알. 대추 2알. 밤 3알. 생강 1쪽.

 

※ 닭은 토종닭으로 반마리 준비합니다.

닭 냄새 없애는 팁은 기름과 핏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환자가 안인 분들은 한약재료 더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 개인적으로 닭고기를 먼저 드시고 육수 국물에 닭죽을 따로 끓여줍니다.

먼저 건진 닭백숙은 소금 양념에 고기 먼저 드시면 쫀득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현미닭백숙 끓이기

○쌀눈 낸 현미와 찹쌀은 30분 정도 미리 물에 담갔다 이용합니다.

여름 나기 제일 좋은 닭백숙 요리 휴일에 준비해보세요. 맛있게 상차림 해보세요.

 

 

 

환자용닭죽 끓이기

 

 

 

 

 

자반고등어조림 맛깔난 고등어 고구마줄기 조림 만들기!

◎자반고등어조림 고등어 고구마 줄기 조림 만들기 비린맛 없는 양념 팁. 여름에는 짭조름한 메뉴가 참 좋습니다. 덜 짠듯하게 준비해서 고구마 줄기 살짝 데쳐서 아삭한 식감으로 준비했습니

hersang.tistory.com

 

 

 

 

 

 

참외 노각 밑반찬 만들기 꼬들꼬들 참외노각 장아찌 만드는법.

◎참외 노각 장아찌 여름 밑반찬 꼬들꼬들 맛있는 참외 노각 요리 만드는 법. 장마가 길어지면서 과일과 야채가 싱겁습니다. 밭에서 준비하셔도 되고요. 저는 2가지 한 번에 준비했습니다. 노각

hersang.tistory.com

 

 

 

 

고소한 닭죽 완성

○ 되도록이면 신장 약한 분들께서는 한약재는 넣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름 나기 영양보충으로는 닭죽과 닭백숙 가볍게 준비하셔도 아주 좋은 환자용 메뉴입니다. 일단 재료 가볍게 준비합니다.  영상 따라 맛있게 끓여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