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묵은지찜 총각무김치로 밥도둑 만드는법!

728x90

묵은지찜 총각무김치로 밥도둑 만드는법!


묵은지찜 봄에는 더 맛있어 밥도둑처럼 한공기 금세 먹는답니다. 말캉하게 총각무를 지짐해놓으면 어지나 맛있던지 옛날 시골생각하면서 저는 봄에는 꼭! 묵은지 잘 씻어서 버리지않고 알뜰하게 비운곤하는데요. 묵은지짐으로 들기름 넣어 부드럽게 지져놓으면 법도둑이 따로 없답니다.

저는 시골에서 많이 먹어오던 맛이라 생각나곤한답니다. 김장김치는 봄에 신맛이있으면 찌개와 지져먹는것이 제일 좋더라고요. 오늘메뉴는 제일 좋아하는 묵은지요리로 묵은지찜 총각무김치로 밥도둑 만드는법시작할게요.

재료

총각김치2대접.설탕1큰술.쌀뜨물.

막장1큰술.새우한줌.대파1대.들기름3큰술.참기름1큰술.고춧가루반큰술.육수3컵.다진마늘1큰술.

(육수만들기).

건표고버섯한줌.디포리반컵.다시지2족.양파1개.물1.000미리.

묵은 총각김치 2대접정도 냉장고 묵은지 꺼내줍니다. 조금 많은듯하지만 저는 좋아하는 메뉴라서 다 조림합니다.




묵은지찜 영상 따라해보세요. 총각무지짐입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육수 재료 전부 넣어주고 물 부어서 30분정도 끓여줍니다. 육수가 700미리 정도 나올때가지 팔팔끓여주세요.

쌀드물에 묵은지 씻어 놓은것 담가줄건데요. 요기에 설탕 1큰술 넣어주고 담가주시면 된답니다. 설탕과 쌀뜨물은 묵으지 특유의 냄새를 잡아준답니다. 묵은지의 짠맛도 없애주는거랍니다.

쌀뜨물에 30분정도 담가 주세요. 일단 짠물부터 취향대로 빼주시는데요. 저는 하루정도 쌀뜨물에 담가 빼주었어요.

양념준비는 다진마늘 빨강새우 막장 시럽 참기름 들기름 대파 준비하시면 된답니다.

대파는 마지막에 넣어줄껀데요. 큼직하게 어슷썰어주시면 된답니다. 파향이 들어가면 맛이 더 좋답니다.

냄비에 씻어놓은 총각무를 넣어주세요. 미리 끓여놓은 육수 700미리정도 부어주세요. 육수는 넉넉하게 부어주시면돼요.

준비 되어있는 모든 양념을 총각무위에 넣어주세요. 요기서 저는 막장 넣어주었는데요.된장 넣어주셔도 좋답니다.

육수에 멸치가 들어가 멸치육수 넣었지만 마른 멸치 한줌을 넣어주세요. 지짐해놓으면 더 구수한 맛을 내준답니다.

30분정도 총각무가 말랑해질때가지 지져주시면 되는데요. 간맞춤으 된장으로 해주시면 맛깔난 묵은지찜이된답니다.

마지막에 대파 넣어주기전에 참기름과 시럽 넣어주시면 고소하고 반질한 알타리무지짐 총각무지짐  완성이랍니다.

묵은지찜 만들기 무에 짠맛을 빼주고 구수하게 지져주시면 밥도둑 되는데요. 들기름이 들어가면 더 구수하답니다.

(다른 요리 더 보세요)

[허상의 집밥요리] - 도토리묵무침 맛있게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전복찜 전복버터구이 간단 보양식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대파국 만남의광장 백종원 파개장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상추무침 상큼한 상추겉절이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쭈꾸미 손질하기 쭈꾸미볶음 백종원 레시피

[허상의 집밥요리] - 연근요리 바삭하고 고소하게 연근전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마늘종볶음 달큼하게 마늘쫑무침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열무김치 담그기 시원한 열무요리 국물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백종원 감자조림 간장양념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담백한 두부조림 백종원 양념장 만들기


묵은지와 들기름은 서로 잘어울리는 양념이지요. 총각무에 들기름으로 무를 조림해주면 말랑하면서 고소한 식감이 있답니다. 저는 예전에 울엄마가 만들어준 묵은지 손맛을 생각하면서 묵은지요리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역시 들기름맛이지요. 저는 여름과 봄에 특히 봄을 타서인지 참 까탈스럽게 어린시절을 보낸듯한데요. 그래도 그때마다 묵은지가 있었죠.

반찬으로 묵은김치 한가지로 식사를 한적도 많았는데요. 아직도 그맛에 봄되면 묵은지 버리지않고 맛있게 만들어먹곤한답니다. 휴일에 묵은지 잘 씻어 특별메뉴로 묵은지찜 총각무김치로 밥도둑 만드는법 하셔도 좋을듯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