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 고사리삶는법 부드럽게 건고사리나물 볶음하기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고사리삶는법 부드럽게 건고사리나물 볶음하기

고사리삶는법 부드럽게 건고사리나물 볶음하는법.

고사리삶는법 명절나물중에 제일 인기있는 고사리나물 메뉴입니다. 요즘 삶기 귀찮아 많은 분들이 마트에서 데쳐 놓은것 구입하는 분들이 많아요.

저는 가을에 건고사리 구입해서 직접 삶아 부드럽고 고소하게 볶아보았습니다. 씹는 식감이 좋아 부드럽게 볶아놓으면 어르신들도 젊은분들도 좋아하는 나물종류랍니다.

건나물의 특징은 삶아 놓으면 더 고소하다는 것이지요. 그중에 건고사리 나물반찬 우리집 상차림에 인기있답니다. 명절에는 3색나물 많이 만드시지만 우리집은 고사리나물 볶음은  특히 좋아하는 메뉴랍니다.

고사리삶는법 부드럽게 건고사리나물 볶음하기 고소한 고사리나물 해보겠습니다.

재료

말린고사리 한줌.어간장 2큰술.액젓 1.5큰술.식용유 2큰술.들기름 2큰술 다진마늘 1큰술.깨소금 2큰술.쪽파 한줌

 

 건고사리는 요리하기 전날 4시간 이상 물에 담가놓으면 좋답니다.물에 담가놓고 삶아주셔야합니다.저녁에 물에 담가 놓으면 아침에 일어나 요리하기 좋은 시간이 됩니다. 고사리부드러우면 맛있지요.

냄비에 물을 팔팔끓여줍니다. 물이 끓을때 물에 담가놓은 고사리를 2번 정도 헹굼해주고 냄비에 넣어줍니다.20분 삶아주고 1가닥을 집어보면 부드럽다는느낌이 있어요. 그대로 불을 꺼줍니다.

불을끄시고 뜨거운 삶은 물을 버리지않고 그대로 고사리를 20분 담가놓습니다. 고사리에 독소가 있다는 설이있어 독소를 빼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건고사리 삶은 물이 아주 진합니다. 흐르는물에 씻어줍니다. 2~3번정도 헹굼하시면 됩니다.깨끗하게 헹굼해주는것도 맛있습니다.

고사리는 길고 짧은것이있어요. 길이가 길다 싶은 것은 반으로 잘라주시고 정리를 합니다. 삶아놓으면 아주 맛깔스러운 통통한 고사리로 변신한답니다. 고사리 잘 삶으면 볶아 놓아도 맛있습니다.

팬에 식용유 넣어주고 정리된 고사리 넣어주세요.고사리삶는법 잘해 놓으면 요리 반은 성공입니다. 삶는시간 양에따라 조정하시면 됩니다.고사리삶는법 부드럽게 건고사리나물 볶음하는 쉽게할수있습니다.

액젓과 어간장을 넣어 손으로 버무려 줍니다. 골고루 간이 잘 베인답니다.나물 무침 하듯이 살살 버무려 주시면 됩니다. 중불에서 볶아주세요.불조절을 잘해주면 부드럽게 볶을수있답니다.

다진 마늘과 들기름 넣어 볶아주기합니다.

볶으시면서 고사리 특유의 비릿한 맛이 없을때가지 볶아주어야합니다. 건고사리볶아놓고 양념 다들어갔지만 잘못 볶아놓으면 비릿한 맛때문에 아이들도 어른들도 먹지 않을때가 많아요. 

고사리의 비릿한 맛이 없으면 중불에서 약불이나 불을 꺼주세요.약불에서 진행하셔도 됩니다.깨소금 살살 뿌려 줍니다. 깨소금은 넉넉하게 뿌려주셔도 고소하답니다.

쪽파 한줌 4~5센티로 잘라줍니다.겨울에도 족파는 단맛이 있어요.저는 나물에 보통 대파보다는 쪽파를 많이 이용합니다.쪽파는 단맛이있어 많이 넣어주셔도 된답니다.

깨소금과 쪽파 넣고 후리릭 휘둘러 주시면 부드럽게 건고사리나물 볶음하기 완성입니다.

요기서 고사리나물 한가닥을 드셔보세요. 식성대로 간맞춤을 해줍니다. 싱겁다면 소금 보다는 액젓으로 간맞춤해보세요.씁쓸하지 않고 담백한 나물 볶음맛이 납니다.

볶음하실때 비릿한 맛을 빨리 제거하고 수분을 조금있게 하시려면 쌀뜸물 조금 추가하셔서 자박하게 볶아놓아도 좋다고합니다. 저는 물에 많이 불려 놓아 쌀뜸물은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명절 나물중에 울남편 좋아하는 고사리나물볶음 완성 해놓으면 상차림하기 좋다지요. 차례상에 올리는 고사리나물볶음은 다진마늘을 넣지 않아요. 내려오는 풍습으로 그런다고 합니다.

우리집은  차례가 없어 제수용볶음 나물이 아니랍니다.일반 명절 상차림 나물요리로 볶음 했습니다.

우리집 상차림에는 많은 나물요리가 많아요. 특히 건나물 손맛으로 불려서 볶아놓거나 무침으로 해놓으면 고소하고 식감좋아 울 애들도 좋아합니다. 고사리는 씹는맛이 소고기처럼 고소하답니다. 국산 고사리는 특히 가을에말려놓은것 구입해서 정성스럽게 나물요리 하셔도 좋은듯합니다.

명절에 나물종류 몇가지 준비해놓으면 상차림하기도좋고 조금씩 남은 나물들 모아서 매콤한 육계장끓여 드셔도 좋답니다. 명절에 느끼한 음식 많이 드시고 매콤한 국물 생각날때 명절나물 정리도되고  국물 한가지 메뉴가 됩니다.여러가지 이용하기좋은 고사리 삶는법 부드럽게 건고사리나물 볶음하기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