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동치미 담그는법 겨울 알타리무로 만들기해요.

728x90

동치미 담그는법 겨울 알타리무로 만들기해요.

겨울에는 동치미 만들기 하는댁이 참 많다. 울집도 동치미를 좋아해 겨울 알타리로 한답니다. 남자들은 술마시고 난후 겨울에는 얼음 동동 띄워진 술국대신 동치미국물을 한참은 좋아해요. 지금은 울 남편은 술을 좋아하지 않지만 예전에는 참 좋아했답니다. 지금은 그래도 동치미국물은 여전히 좋아하지뇨. 좀 슴슴하게 담아서 국물 쨍하는 맛으로 마시곤 해요.

그래도 남자들은 좋아하는 동치미 실수없이 맛있게 하는것은 바로 겨울 알타리로 하시면 쉽게 할수있답니다. 저는 요것으로 해놓으면 그릇 작아도 할수있어 맛은 같은 맛이라서 좋아한답니다. 동치미 담그는법 해봅니다.

재료

쌈배추1통.알타리무3단.멸치액젓반컵.굵은소금 반컵.고운소금반컵.쪽파한줌.갓2줄기.마늘10개.생강1톨.찹쌀풀1리터.생수4리터.배1개.양파반개.뉴슈가약간.소주한큰술.

영상 보시고 구독으로 해주실거쥬.

겨울 알타리무를 정리를 해서 소금 넣어 2시간 절임 해줍니다. 더 늦게 절임이 될수도 있답니다.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저는 알타리무를 절임할때 자르지않고 한답니다. 무에 단맛이있어 좋답니다.

찹쌀풀국을 아주 연하게 끓여주세요.동치미에 들어가는 풀국은 아주 연하게 해주셔야 한답니다.

쌈배추는 1통을 반으로 갈라 살짝 절임해서 알타리무에 함께 넣어준답니다. 바로 넣어주셔도 되지만 절임했어요.

씻어 놓은 알타리무는 2번을 잘라 4조각으로 잘라주시면 도니답니다. 양념물이 잘 베이고 국물도 시원하답니다.

(다른요리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모과청 모과차 만드는법 어렵지 않아요.

[허상의 집밥요리] - 동치미고추 청양고추장아찌 담그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고추부각 고추장양념볶음 하는법 가을밑반찬 최고!

[허상의 집밥요리] - 백종원 순두부찌개 끓이기 양념맛이 얼큰해

[허상의 집밥요리] - 고추부각 만드는법 말린고추보관법 튀김옷 잘입히기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계란말이 만드는법 시금치 달걀말이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청양고추청 만들기 청양고추효소 담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백종원 제육볶음 레시피 이렇게 맛있어

[허상의 집밥요리] - 생강청 만들기 생강건더기 활용하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파김치 맛있게 담는법 육수양념 최고지!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계란볶음 만드는법 간단한 한끼식사

 [허상의 집밥요리] - 북어대가리 육수내는법 황태육수국물내기

[허상의 집밥요리] - 송이버섯 오래두고 먹는법 손질법 알아봐요!

[허상의 집밥요리] - 닭칼국수 만드는법 방탄소년단 BTS 치킨누들스프 양념하기

저는 동치미국물 잘 맞추는 방법은 통에 물을 부어주고 그물만큼 동치미국물을 만들어 주시면 된답니다.

요렇게 물양을 잘 가늠할수있답니다. 정확하게 하는 방법이지요. 5리터로 준비해주세요.

풀국 포함해서 준비해 주시면 되지요. 풀국은 1리터로 잡아보았어요. 참 풀은 믹서에 한번 갈아준답니다.

4리터는 저는 생수를 이용했어요. 하기쉽고 간단하지요. 생수물로 정확하게 해주었어요.2병준비합니다.

쌈배추.쪽파.갓.배.양파.청양고추삭힌것 준비합니다. 매콤해서 약간 알싸하고 좋은듯합니다.

큰 그릇에 찹쌀풀국 넣주고 멸치액젓 생수 넣어준비합니다. 그래도 동치미국물 넉넉히 준비하세요.

소금을 한컵 준비해서 반컵 조금 넘게 넣어주었어요. 영상 보시면 반컵인데 추가로 조금 더 넣어주었답니다.

마늘과 생강은 편을 썰어 주머니에 넣어주고 배.양파는 잘라서 넣어 주었답니다.배는 씻어서 바로 넣으셔도 된답니다.

준비한 재료를 통에 넣어주시면 되지요. 되도록 제일 밑에 넣어주시고 알타리무로 눌러주시면 들뜨지않아 좋답니다.

간맞춤이 된 동치미국물을 부어 주세요. 동치미국물은 야간 짠듯하게 간맞춤 해주시면 된답니다.

변하지 않도록 소주를 마지막에 부어 주세요. 무도 싱싱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소주 넣어주면 좋은듯합니다.

약간 무거운 접시로 눌러주시면 무가 위로 올라오지않고 내용물이 잘 익힘이 된답니다.동치미 담그는법 완성.

2일후부터 아님 3일정도 지난다음 실온에서 숙성후 드시면 될듯합니다. 저는 3일후에 익힘해서 먹었답니다.

청양고추삭힌것을 넣어주면 국물도 쨍하고 액젓 넣어 익힘해주면 아주 겨울 동치미맛으로 완성이랍니다. 시원한 동치미 얼음동동 듸워서 내놓으면 남자들은 참 많이 좋아한답니다. 저는 무가 더 맛있더라고요. 영상에서 보시면 맛있게 잘먹는 제 소리가 들린답니다. 영상은 꼭!! 보시고 가셔야해요. 구독은 당연 해주실거지요.

오늘은 가볍게 김장으로 동치미담아 올려 드렸는데요. 이제 배추 김장도 해야 할듯합니다. 미리담아 놓은 겨울 동치미 알타리로 맛있게 완성해 보았습니다. 쉽게 국물 만들고 담는 동치미 담그는법 마무리합니다. 건강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