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고추부각 만드는법 말린고추보관법 튀김옷 잘입히기

고추부각 만드는법 말린고추보관법 튀김옷 잘입히기

고추부각 울 남편이 좋아하는 특별 메뉴이다. 가을걷이로 요즘 제일 많이 준비하는 메뉴이기도하다. 안녕하세요? 허상네집밥입니다! 고추밭은 서리 내리기전 고춧잎 따면서 봉지에 조금 넉넉하게 따왔답니다. 요즘 가을 걷이로 몸은 참 많이 바쁘답니다. 알뜰 주부들은 겨울 동안 밑반찬 만들기로 한창 빠븐 시간을 보내고있는듯한 계절입니다.

고춧잎을 데쳐서 말려 놓고 여유있게 고추따온것을 정리를 해봅니다. 울 남편 좋아하는 고추부각 가을에 준비해놓으면 겨울동안 특별 메뉴로 인기있다. 오늘은 고추부각 만드는법과 말린고추 보관법 고추튀김옷 잘 입히기 해보겠습니다.

재료

고추한봉지.찹쌀가루300그람.튀김가루100그람.물 약간, 소금약간,

고추부각 만드는법 영상입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고추를 정리를 하는데요. 고추 꽁지는 남기고 정리해줍니다.고추꽁지는 찜하기전에 따내어주셔야합니다.

2~3번 씻은 고추를 소금 넣어 물에 1시간정도 담가놓는답니다. 매운고추는 소금물에 담가놓으면 매운맛이덜합니다.

야채들 드실때는 식초 많이 이용하지요. 저도 소금물에 담가놓으면서 식초 1큰술 넣어주고 담가놓았어요. 농약때문에요.

1시간 이상 담갔다가 잘 씻어 줍니다. 깨끗하게 씻어 소쿠리에서 약간의 수분을 빼줍니다. 물빠짐해주세요.

다시 고추를 찜하기전에 정리를 하는데요. 고추꽁지와 밑 부분을 잘라내줍니다. 공기가 통하도록 해주세요.

고추옷은 밀가루하셔도 좋은데요. 저는 찹쌀가루 옷입혀 주었답니다. 쌀가루가 밀가루보다 좋을듯해서요.

찹쌀가루 입혀 놓고 저는 수분을 추가해서 2차 옷입히기를 한답니다. 그럼 튀김옷이 잘 입혀 진답니다.수분은 스프레이 이용해서 쓱쓱 뿌려주고 2차 튀김옷을 준비합니다. 수분이있어야 튀김옷이 잘 입혀진답니다.요때소금넣기합니다.

2차 튀김옷 입힐때는 찹쌀가루로 하지않아요. 잘튀김옷이 되도록 튀김가루 넣어줍니다.수분있어야 잘 버무려져요.

골고루 잘 버무려 주세요. 요때는 투김옷이 잘 입혀져야 찜해놓아도 바삭하게 잘 마른답니다. 튀김하기도 좋답니다.

찜기에 면보덮어주고 김이 오르기시작할때 튀김옷입혀놓은것 넣어주시고 5분정도 쪄주세요.저는 7분 쪄주었어요.

냄비 뚜껑을 덮고 3~7분정도 쪄주시는데요. 가루가 살짝 익을 정도로 쪄주시면 된답니다.양에따라 차이가있어요.

저는 7분 쪄주고 냄비 뚜껑을 열고 건조기에 바로 넣어주었어요. 건조기가 여기 빠르게 마른답니다.

건조기는 70도 온도에서 12시간 정도 건조해주시면 된답니다. 저는 통으로해서 조금더 시간이 들었지요.

(다른요리 더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계란말이 만드는법 시금치 달걀말이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청양고추청 만들기 청양고추효소 담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백종원 제육볶음 레시피 이렇게 맛있어

[허상의 집밥요리] - 생강청 만들기 생강건더기 활용하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파김치 맛있게 담는법 육수양념 최고지!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계란볶음 만드는법 간단한 한끼식사

[허상의 집밥요리] - 김장솎음무김치 무청김치 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북어대가리 육수내는법 황태육수국물내기

[허상의 집밥요리] - 송이버섯 오래두고 먹는법 손질법 알아봐요!

[허상의 집밥요리] - 닭칼국수 만드는법 방탄소년단 BTS 치킨누들스프 양념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고구마 맛탕 만들기 삶아서 하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얼갈이김치 담그기 감자풀국 담백하게 담그는방법

[허상의 집밥요리] - 고등어조림 만드는법 백종원 버전 비린맛없이 양념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문어삶는방법 데치는시간까지 알아두기

[허상의 집밥요리] - 들깨송이부각 만드는법 고소한 들깨꽃튀김

건조기에서 12시간 건조후 베란다에서 2일정도 햇빛에 말려 주었답니다. 좀더 건조기에서 말려주셔도 된답니다.

잘 말려진 고추는 이제 보관을 해야죠  공기가 통하면 수분이 들어가서 비닐 봉지에  넣어주고 보관 하시면 된답니다. 저는 비닐에 한번 튀김해서 먹을 만큼씩 소분해서 넣어주었어요. 한꺼번에 넣기보다는 소분하는것이 좋은것 같아요. 공기가 들어가면 눅눅해서 튀김할때 맛없어 질수도있답니다. 소분해서 비닐봉지 보관해 주세요.

울집에 가을에 제일 신경써서 만들어 놓은 고추부각 만들기랍니다. 남편이 좋아하면 정성스럽게 만들게 되더라고요. 올해는조금 더 준비했으면 하는 맘이지만 많이 바뻐서 고추부각만드는법 말린고추보관법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