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생강청 만들기 생강건더기 활용하는법

생강청 만들기 생강건더기 활용하는법

생강요리 참 다양하다. 오늘은 겨울에 먹기좋은 생강청 만들어 보았어요. 생강껍질 벗기는것이 약간 힘이들지만 요즘 제철이라서 생강캐는곳이 많아 마트에 햇생강이 나왔더라고요. 생강 2팩을 구입해서 1키로를 생강청을 만들어 보았답니다. 저는 겨울감기를 빠르게 대처해야하는 아줌이라서 요즘 감기에 좋다는 음식에 관심이많답니다.

신장공여자로 옆지기는 수혜자로 서로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만들다 보면 겨울 감기에 당연 예민해서 관심가는 생강요리랍니다.첫째로 감기걸려 병원에 입원하고 나서는 항상조심스럽지요. 생강청 만들기 시작해보겠습니다.

재료

배2/3개.햇생강1키로.노랑설탕600그람.꿀1/2컵.공볍2개.울금가루약간.물1컵.

생강청 만들기 영상이예요.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노랑설탕.배.꿀.생강 준비합니다. 설탕은 흰설탕 이용하셔도 된답니다.꿀은 없으시면 빼고설탕으로400그람 추가하세요.

햇생강은 손질하기 그래도 편해요 껍질벗기는것이 시간은 좀 들지만 내몸을 위한것이니 인내로 정성으로 벗겨준답니다.

깔끔하게 햇생강 손질 해놓았더니 혼잣말로 뿌듯뿌듯합니다. 몸 생각해서 생강청만들기 해놓고 저는 차로 마시려고해요.

생강 큰 것은 믹서에 갈기 좋도록 잘라주고 배도 껍질벗겨  갈기좋도록 잘라줍니다. 배가들어가면 단맛도 있어요.

배와 생강은 음식궁합도 좋다고해서 내몸을 위한 생강요리합니다. 여기서 생강 믹서에 갈기 좋도록 물 넣어 주세요.

물 넣어 갈아 놓았더니 양이 괘 되더라고요. 모두 이제 즘을 내어줄꺼예요. 즘으로 끓여주면 생강청이된답니다.

(다른요리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파김치 맛있게 담는법 육수양념 최고지!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계란볶음 만드는법 간단한 한끼식사

[허상의 집밥요리] - 김장솎음무김치 무청김치 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북어대가리 육수내는법 황태육수국물내기

[허상의 집밥요리] - 송이버섯 오래두고 먹는법 손질법 알아봐요!

[허상의 집밥요리] - 닭칼국수 만드는법 방탄소년단 BTS 치킨누들스프 양념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고구마 맛탕 만들기 삶아서 하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얼갈이김치 담그기 감자풀국 담백하게 담그는방법

[허상의 집밥요리] - 고등어조림 만드는법 백종원 버전 비린맛없이 양념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문어삶는방법 데치는시간까지 알아두기

2019/09/27 - [허상의 집밥요리] - 들깨송이부각 만드는법 고소한 들깨꽃튀김

[허상의 집밥요리] - 발아현미 만드는법 현미싹틔우기

[허상의 집밥요리] - 무잎나물 무솎음나물무침 가을별미예요.

[허상의 집밥요리] - 깻잎 소금절임하는법 깻잎소금장아찌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백종원 소고기무국 맑은국물 만들기

면 보자기에 생강 갈은것 넣어주고 손으로 짜주시면 생강즘이 잘 나온답니다. 생강즘 많이 나오면 청도 많이 나온답니다.

생강즘을 모두 한곳으로 모아 줍니다 1시간이상 담가 주세요. 생강전분을 빼주셔야 끓일때 눌지 않는답니다.

생강즘을 내주고 생강건지는 버리기 넘넘아깝죠. 요것 생강건더기를 활용해야합니다. 수분은 없어도 음식에 넣는것되요.

수분이없어 보슬보슬한 생강건지에 저는 울금가루를 넣어주었지요. 강황가루 넣으셔도 된답니다.모두 같은 종류입니다.

버무려 줍니다. 울금가루는 아주 조금 넣어주세요. 향이 진하답니다. 몸에 좋다고해서 준비했어요.

울금가루넣어 버무려주고 지퍼팩에 넣어줍니다. 냉동보관하세요. 활용할때 일회용팩에 넣어 국물내는곳에 넣어주세요.

생강청 넣을때 필요한 공병은 처음부터 물에넣고 끓는물에 열탕소독합니다. 깨끗하게 건조시켜주세요.

냄비에 생간즘을 부어주고 밑에 남아있는 생강 전분은 버리시면 된답니다. 양이작아 쓰일곳이 없더라고요.

냄비에 생강즘을 부어줍니다. 생강전분은 많은 분들은 말려서 이용하셔도 된답니다. 즘은 이제 끓여주시면 된답니다.

생강즘을 1시간정도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처음 설탕과 꿀넣고 끓이시는데요.설탕녹을때까지 저어주세요. 설탕을 녹여주셔야지 냄비 바닦에 눌러붙지 않는답니다. 녹은 다음에는 중간중간 저어주셔도 된답니다.

저는 냄비 바닦이 눌러붙는줄알고 옆에서서 자주 저어주었어요. 바글바글 끓여주시면 된답니다.정성스럽게 끓여줍니다.

40분이상 끓였는데요. 잘 완성 되었어요. 점도가 끈끈해 졌어요. 이제 병에 넣어줍니다. 겨울감기 걱정 뚝 이랍니다.

쪼르르~쪼르르~병에 넣어줍니다.음식에는 생강 건지로 넣고 생강청은  허상 몸에 좋다니 차로 따끈하게 마시려고해요.

햇생강으로 생강청 만드는법은 그래도 쉽게한답니다. 껍질벗기는것은 햇생강이라서 쉽게 벗겨진답니다. 저도 생강청 조금더 만들어 놓아야겠어요. 요즘 생강캐는철이라서 많이 나올때 구입해놓고 냉장보관하면 1년은 변하지않을듯합니다. 저는 1년을 보관하기전에 다 먹어서인지 좀 넉넉하게 만들어 보아야겠어요.

울 애들보다는 저는 차를 좋아하는 아줌이라서 겨울에 연하게 차로 많이 마신답니다. 차를 주로 좋아하니 많은 양이 있으면 좋더라고요. 정성으로 만든 생강요리 생강건더기보관해서 활용하는 법까지 했는데요 생강청 만들기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