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02d8b43b859b1bf2.html 알배기물김치 국물 시원한 백김치 만들기 ​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알배기물김치 국물 시원한 백김치 만들기

728x90

알배기물김치 국물 시원한 백김치 만들기

알배기물김치 여름물김치 중에 제일 시원한 김치맛이랍니다. 요즘 날씨 더워 쨍하는 국물 필요한데요. 여름배추는 싱거워 그닥 맛이 없어 고소하지않는답니다. 특히 장마때는 야채들이 물먹어서 싱거워진답니다. 여름에는 배추를 쌈배추 알배기를 이용하는데요. 요즘 담아먹기좋은 알배기물김치 고소하고 시원한 국물이 참 좋았어요.

아이들 김치로 매운것 못드시는 분들은 요 물김치 해보셔도 좋은것 같아요. 쌈배추는 고소해서 많이 절임하지않아도 아삭아삭 맛이느껴진답니다. 오늘 김치는 알배기물김치 국물 시원한 백김치 만들기 시작할게요.

재료

알배기배추4통.실파한줌.밤10알.파프리카3개.홍고추2개.풋고추2개.굵은소금2컵.찹쌀가루2컵.소금1큰술.배추절임물.1.500ml

(간양념)

무5센티.새우젓3큰술.생강약간.마늘1컵.

천년초열매청1큰술.멸치액젓2큰술.소금2큰술.물량 총3.5리터.

알배기물김치 여름백김치 따라해보세요. 댓글 구독! 감사합니다.

풋고추.파프리카.홍고추는 씨를 빼주고 5센티로 채를 썰어줍니다. 실파는 길게 5센티로 잘라주세요.쪽파보다는 실파로하세요.여름에는 실파가 부드럽고 맛있습니다.청양고추 1개 정도 넣어주시면 개운하고 좋답니다.

알배기4통는 4등분해서 절임장되도록 굵은소금 2컵으로 절임해주세요. 절임할때 반컵 남겨놓앗다가 줄기부분에 살살 부려주고 2시간 절임합니다. 줄기 부분은 늦게 절임되어 웃소금 뿌려주는것이랍니다.

모두 채를 썰어주시고 실파는 머리만 넣어주고 소금 1큰술 넣어 5분정도 절임해주세요. 간배임해주는것이랍니다.

여름백김치에도 생밤 넣어주면 씹는맛이 고소하고 맛이 좋은데요. 저는 먹기좋은 생밤 10알 저며서 넣어주었어요.

무.양파.생강.배.마늘.새우젓준비합니다. 배른 겁질벗겨 주세요. 모두 믹서에 갈기 좋도록 잘라서 믹서에 갈아주세요. 새우젓도 믹서에갈아주면 아이들이 무엇인지 모르거든요 국물내서 김치하면 잘먹는답니다. 모두 갈아준다음 면보자기나 채에 받쳐 국물 내주세요. 거름해주는것이랍니다. 물김치라서 저는 건지는 모두 버렸답니다.채에 받칠때는 중간에 물 부어주면서 국물 내주세요. 건지에 물부어 2번정도 거름 해주시면된답니다.

2시간정도 절임한 알배기 쌈배추는 깨끗하게 씻어주고 길게 갈라주세요. 가을이나 겨울에는 포기백김치하는데요. 여름에는 덥고 쉽게 먹을수있도록 갈서서 해보았습니다.

그동안 5분정도 절임한 파프라카나 고추는 절임물은 버리시고 건지는 씻지않고 꾹~짜서 넣어주세요. 모두 썩어주세요. 이때 실파 잎 부분을 함께 넣어주시면 된답니다. 모두 버무리기하시면 된답니다.버무려서 통에담아주세요.

(다른 요리 더 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민어찜 만드는법 반건조는 더 쫀득하지!

[허상의 집밥요리] - 돌나물 여름반찬 시원한 물김치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장수나물 비름나물무침 맛있는 막장양념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김치물국수 육수없이 맛있게 양념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감자보관 하기 사과 넣기죠!


배추는 통에 담아 놓고 국물 준비합니다. 미리 믹서에 갈아놓은것 국물 큰 그릇에 부어줍니다. 준비한 찹쌀풀 부어주세요. 멸치액젓.소금.천년초열매청.넣어주세요. 저는 설탕 넣지않았어요. 배와 양파에서 단맛있고 청에서도 단맛있답니다. 더 달큼하게 하실분들은 설탕 넣어주시고 간맞춤도 소금으로 가감하시면 된답니다.

저는 양념간맞춤이 잘 맞더라고요. 배추 담아놓은 통에 김칫국물 쪼르르 부어주세요. 배추위에까지 살랑살랑 올라오더라고요. 총 김칫국물 은 3.5리터 물양이랍니다. 더 추가하실분들은 추가 하시고 소금으로 간맞춤해주시면 된답니다. 마무리하시고 실온에 하루정도 숙성해주시고 김치냉장고 넣어주시면 완전 국물맛 쨍하는 여름 백김치 완성.

알배기물김치 해보시면 쉽게할수있어요. 울 남편도 너무 좋아하는 여름 물김치 마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