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차.주스.전통주.

천년초 꽃청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728x90

천년초 꽃청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천년초 꽃청 오랜만에 꽃으로 청 만들기 해보았어요! 천년초는 내륙에서 자라는 토종 선인장이랍니다. 겨울에는 영하 40도에서도 견디내는 유일한 내륙 천년초입니다. 제주도에서 자라는것은 백년초랍니다. 백년초는 내륙에서 자라지 못한답니다. 겨울에 추워서 죽는답니다. 오랜만에 천년초 꽃밭에 다녀왔어요.

백년초는 백가지 병을 치료한다하고 천년초는 천가지 병을 치료한다는 말들이 있어요. 저는 천년초가 여러가지로 좋은것은 익히 알았답니다. 천년초 밭도 구경하고 꽃을 따다가 천년초 꽃청 만들기 해보았어요. 시작할게요.

재료

천년초꽃 150g. 꿀.공병.설탕조금.한지.

천년초꽃청 만들기 영상따라해보세요.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천년초는 봄부터 노랑꽃이 피기 시작해서 여름 지나 가을이면 열매가 열린답니다. 겨울쯤되면 빨강 열매가 된답니다.

노랑꽃은 예브거든요. 벌들이 많은곳에서 한소쿠리 따왔어요. 천년초꽃 따실때는 두꺼운 고무장갑 끼고 따셔야합니다.

꽃을 집에서 손질하거나 씻을때도 역시 두거운 장갑끼고하세요. 천년초에는 잔가시가 눈에 잘 보이지않아도 아주 많이있답니다. 아이들한테는 되도록 만지거나하면 않된답니다.

꽃을 씻을때는 되도록이면 소쿠리에 받쳐서 씻어주세요. 잔가시가 물에 내려간답니다. 꽃만 따로 떼어내주었어요.

저는 집에있는 물빠짐하는 것으로 돌려서 꽃에 물빠짐을 해주었어요. 수분있으면 변할수있답니다. 포송하게 해주세요.

꽃양이 작아서 작은 병을 준비했답니다. 열탕소독해서 소주로 헹굼해주고 꽃을 병에 넣어줍니다.꽃은 2/3정도 넣어주었어요. 저는 설탕대신 꿀로 가득채워 주었답니다. 설탕으로1:1로 하시면 되는데요. 약간 덜 달큼한 꿀로했답니다.

위에 살짝 공기가 덜 통하도록 설탕으로 덮어주었어요. 동양으로 설탕 넣으셔도 위에는 두껍게 덮어주시면 된답니다.

(다른 요리 더 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열무물김치 시원한 국물 만드는 팁!

[허상의 집밥요리] - 곤드레나물밥 입맛돋네.

[허상의 집밥요리] - 감자넣은 오징어볶음 식감좋은데!

[허상의 집밥요리] - 블루베리주스 만들기 진한 맛이야!

[허상의 집밥요리] - 잡곡보관하기 냉동 완두콩밥 했어요!


병 덮게는 한지가있어 한지로 일단 봉해주었어요. 실온에서 병두껑은 살짝 얻어놓듯이 해주시고 6개월 정도 발효 해주세요. 저는 꽃청으로 차처럼 마시기도하는데요. 음식에 주로 이용하고 있답니다. 주로 열매로 겨울에 청 담는데요. 열매청은 아직 여유가 많이있어요. 올겨울에는 천년초 열매청도 담아 올려드리겠습니다.

오늘 밭에서 따온 꽃으로 천년초 술도 담아보았답니다. 술 역시 잘 드시는 분은 약술로 드시기도하는데요.저는 음식에 넣고 있답니다.술은 보통 1년정도 두웠다가 드시면 됩니다.천년초 꽃청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