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차.주스.전통주.

탱자청 만들기 탱자 효능 알아봐요!

728x90

탱자청 만들기 탱자 효능 알아봐요!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한 탱자 효능!

탱자청 만들기 해보았어요! 시골 우리 집 뒤뜰에는 울타리가 모두 탱자로 둘러있답니다. 가을날 시골에 다녀오면서 탱자 몇 개를 따왔는데요. 작은 탱자 지만 향기가 너무 좋아 주로 거실에 보관했는데요. 차로 만들어 마시면 신장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거실에 놓았던 탱자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우선 탱자는 울타리에 열려있었지만 시골 뒷 뜨락에는 밭이라서 먼지가 아주 많이 있더라고요. 일단 탱자를 깨끗이 씻어 준비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쉽게 닦아지지 않는답니다. 탱자청 만들기 탱자 효능 알아봐요! 시작합니다.

 

재료

탱자 10개. 베이킹소다 1T. 설탕. 공병.

youtu.be/uOluqYUoxUI

시골 울타리에 달려있는 탱자 많은 양이 없어 가시 때문에 10개 정도 따왔어요. 탱자나무 모르는 분들도 있을듯해서 올려드립니다. 탱자나무 가시에 찔리지 않도록 따실 때 조심해서 따세요.

탱자는 11월에 약간의 서리 맞았을 때 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탱자는 향도 이쁘지만 맛 도한 일품이랍니다. 탱자는 비타민이 많아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거실에 향이 좋아 놓았던 탱자를 우리는 신장에 도움이 된다 하여 차로 효소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탱자에는 작은 잔털이 많이 있습니다. 먼지가 많이 베이킹소다 1큰술 넣어 물에 10분 이상 담가 주고 씻어주세요. 탱자를 씻을 때는 잔털이 잘 씻겨지도록 약간 수세미를 강한 것으로 문질러 씻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탱자 10개를 씻는 시간도 많이 걸리더라고요. 씻어놓은 것은 물 빠짐을 하신 다음 수분은 키친타월에 닦아주세요.

작은 탱자는 크기에 비해 속에 탱자 씨가 아주 많이 들어 있는데요. 작은 씨를 모두 포크를 이용해서 빼주세요. 탱자 씨를 이용해서 스킨을 만들기도 한답니다. 저도 전에 유자 씨로 스킨 만들기 해보았답니다. 천연 스킨 만들기랍니다.

탱자 껍질은 채를 썰어주세요. 채를 썰어주면 탱자 효소 만드실 때 빠르게 재료가 잘 썩어지더라고요. 곱게 썰어주세요.

탱자 씨를 뺀 무게와 설탕을 동양으로 넣어주세요. 흰 설탕 넣어주면 효소가 숙성되었을 때 차 색깔이 예쁘더라고요.

탱자 껍질에 설탕 넣어 버무리시고 10분 정도 지나면 잘 어우러집니다. 이때 병을 깨끗하게 미리 열탕 소독하셔서 병입을 해주시면 좋답니다. 저는 작은 병에 준비를 해보았습니다.

작은 병이지만 향은 온 집안에 가득했답니다. 위에는 공기 차단을 위해서 설탕을 덮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탱자 효소는 병에 담아 실온에 2일 정도 보관 후 냉장고에 3주 정도 숙성하신 다음 차로 따끈 하게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다른 요리)

[허상의 집밥요리/김치] - 배추 3포기 맛있는 양념만드는법 김장김치 담그기

[허상의 집밥요리/김치] - 갓김치 담그는법 양념팁 알려드려요!

[허상의 집밥요리/김치] - 김장육수만들기 시원한 육수 팁 알려드려요!

 [허상의 집밥요리/김치] - 김장김치 양념비율 팁 알아볼까요?

[허상의 집밥요리/차.주스.전통주.] - 향 이쁜 모과차 맛있게 만들기!

저는 작은 찻잔에 차로 마시는데요. 차를 좋아하는 저는 향부터 맛 또한 제가 직접 효소 만든 차들 중에 제일 으뜸이었어요. 내년에는 많은 양을 준비해서 담아보고 싶은 차랍니다. 저 혼자 몇 번 마시면 금세 없더라고요. 작은 잔털이 많이 씻는 것이 중요한데요. 효소나 청을 만들기 해놓으면 겨울에 아주 이쁘고 맛있는 차로 드실 수 있어요.

향도 예쁘고 차 색이 어쩜 예쁘던지요. 은은한 국화차향 보다 더 좋았답니다. 올해는 제거 몇 가지 차를 준비해서 겨울 동안 따끈하게 마시게 되었답니다. 탱자청 만들기 탱자 효능 알아봐요! 마무리로 언제나 건강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