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집 된장 가르기 심심하게 만드는법

728x90

집 된장 가르기 심심하게 만드는법


집 된장 가르기 시골 마당에서 간장 담았던것 저는 2덩이를 준비해봅니다. 아파트는 담고 싶어도 잘 발효가 않되어서 저는 지인댁 마당에 담아놓앗던것 준비해봅니다. 올해는 작은 양으로 준비했어요. 작은 항아리에 담아봅니다. 메주 2덩이는 버무리기 하는데요. 농가 마당이라서 농기계 소리가 많이 들렸어요.

40일 정도 간장 담은 모습이빈다. 제일 늦게 서야 간장담은것 된장가르기 했답니다. 아직은 산 아래 댁이라서 햇빛좋아 숙성되는것은 잘 될듯했어요. 작은양 메주 2덩이 집 된장 가르기 심심하게 만드는법 해볼게요.

재료

건메주가루300그람.고춧씨가루200그람.메주2덩이.간장물3컵.순두부물3컵.

건메주가루 와 고추씨가루 준비합니다.건메주가루는 발효에 도움이되고 고춧씨가루는 방부제 역할이 된다고 합니다.

https://youtu.be/Xvbm-AT9uyc

집 된장 가르기 영상 따라 해보세요. 좋아요 구독 부탁드립니다.

항아리에서 메주 2덩이를 건져 내어 까만 곰팡이는 가려내어 버립니다. 좋은 곰팡이가 않이라합니다.

남아있는 간장는 거름을해서 항아리에서 숙성 시킨다고 합니다. 저는 아파트라서 그대로 두웠답니다.

건 메주가루 넣어주세요. 고춧씨가루 넣어주세요. 고춧씨가루는 더 추가하셔도 된답니다. 고운색 된장이되지요.

메주건진 간장물 부어줍니다. 간장물만 넣어주고 비벼 주는분들이 많아요.저는 약간 심심한 된장이 좋거든요.

이댁에서 두부만들기 하시고 남은 순두부물 냉동실에 넣었다가 조금 심심하게 순두부물 넣어주었어요.

모든 재료 넣어주고 아주 묽게 비벼준 된장만들기 작은 항아리에 마당 장독대에서 6개월 이상 숙성 시킨답니다.

저는 항아리 뚜껑을 덮어 놓고 한쪽 장독대에 잘 놓아두고 왔답니다. 햇빛 잘 들어 맛있게 숙성되기를 바람해봅니다.

산아래 공기 좋은 곳! 햇빛이 좋아 맛있게 숙성될것 같아요. 겨울쯤 담아와서 냉장고 보관하고 먹으려고 한답니다.

(다른 요리 더 보세요)

[허상의 집밥요리] - 쭈꾸미 손질하기 쭈꾸미볶음 백종원 레시피

[허상의 집밥요리] - 연근요리 바삭하고 고소하게 연근전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마늘종볶음 달큼하게 마늘쫑무침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열무김치 담그기 시원한 열무요리 국물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백종원 감자조림 간장양념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담백한 두부조림 백종원 양념장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사각한 깍두기 시원하게 담그는법 백종원 섞박지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메추리알 장조림 비율만알면 백종원 양념장 쉽게만들어요!

[허상의 집밥요리] - 물없이 오이지담그는법 이것넣어 묵은오이지 무침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열무물김치 시원하게 담는법 봄열무요리


작은양의 된장 거르기 저는 아파트라서 담아놓지 못하고 지인댁 마당에 예쁘게 된장담아놓고 어찌나 뿌듯하던지요. 이제 맛있는 된장으로 요리하는 허상 모습 생각만해도 기분좋아진답니다. 된장국 된장찌개 많이 만들어 보아야겠어요. 집된장만들기는 직접 간장담아 거르기해서 하시면 되는데요. 주택에서는 잘 발효가 되지요.

음식에 햇빛은 아주 중요한듯합니다. 요즘 저도 배란다에 나물 말리기하고 있는데요. 나물 종류는 잘 말려 지더라고요.하지만 장 종류는 햇빛이 좋아야한답니다. 집 된장 가르기 심심하게 만드는법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