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 백종원 고등어 김치찜 묵은지가 더좋아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백종원 고등어 김치찜 묵은지가 더좋아

백종원 고등어 김치찜 묵은지가 더좋아

고등어조림 묵은지로 하면 더 맛있지! 한창을 김치 종류에 상차림 햇답니다. 요즘은 고기로 하다가 생선이 먹고싶더라고요. 울 남편은 워낙 생선을 좋아했지만 단백질 보충때문에 한참 고기를 많이 차려 놓았답니다.한끼에 소고기를 약간식 준비한답니다. 생선도 좋은데 말이예요. 겨울 김장으로 김치통 바꿈하면서 묶은지요리 많이 하시는분들 있어요.

저는 오늘 묵은지 요리가 않이고 햇김장이 많이 익어서 묵은지처럼 고등어김치찜을 해보았답니다. 많은 양은 않이고 통통한 고등어 한마리 구입했답니다.아주 맛갈나게 김치 넣고 백종원고등어 김치찜 스탈로 해보겠습니다.

재료

고등어1마리.쌀뜸물200ml.배추김치1쪽.배추김칫국물3T.소주1T.멸치액젓1/3T.간장1T.고춧가루1T.다진생강1/2T.다진마늘1T.홍고추1개.풋고추1개.대파1대.적양파1/2개.후추약간.

고등어 김치찜 영상입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고등어는 마트에서 손질을 잘해주지만 집에와서 보니 찔릴수있는 딱딱한 지느러미가 많다. 가위로 모두 잘라주었다.

깨끗하게 물에 씻어 줍니다. 쌀뜸물에 담가 놓으면 비릿한 맛이 덜하지만 시간이 없어 쌀뜸물을 육수로이용합니다.

쌀뜸물은 된장찌개만 하는것이 않이죠.요렇게 찜에도 넣어주면 좋답니다. 육수대신 이용해 보세요. 넘 좋은 쌀뜸물이죠.

배추김치 밑둥은 잘라 주었어요. 냄비 바닦에 펼쳐서 깔아 줍니다. 널찍하게 깔아주고 김칫국물 넣어줍니다.

육수대신 쌀뜸물 듬푹 넣어줍니다. 저는 넉넉하게 넣어 주었어요. 찜하면 모두 졸여진답니다.

냄비 뚜껑을 덮고 김치가 눅눅해질때까지 5분정도 긇여 주시면 된답니다. 요것 냄새도 아주 굿.맛있는 냄새에요.

팔팔끓을때 씻어 놓은 고등어 김치위에 올려 줍니다. 김칫국물 위에 살살 올려주시면 좋답니다. 양념이베이죠.

(다른요리 더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된장국 맑은국물 최고.

허상의 집밥요리] - 표고버섯 손질 표고말리는법 쉽게해요.

[허상의 집밥요리] - 떫은감 삭히는법 이것 넘 쉽네

[허상의 집밥요리] - 율피가루 밤속껍질 활용팁

[허상의 집밥요리] - 굴전만들기 굴튀김 만드는법 별미야.

[허상의 집밥요리] - 고들빼기김치 담는법 쓴맛없이 담백한 양념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감식초 만드는법 식초 어떻게 먹어요?

[허상의 집밥요리] - 김장용 생새우 손질법 씻는법 이것 넣어보관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무장아찌 만드는법 간장장아찌 씹는맛이일품 양념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감말랭이 만들기 땡감말리기

[허상의 집밥요리] - 무장아찌 담그기 무짠지 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대봉감 맛있게 익히기 홍시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섞박지 담그는법 가을 깍두기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백김치 맛있게 담그는방법 국물 시원한 양념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무침 섬초요리 뿌리도 달달하네.

분량대로 준비한 양념들 미리 썰어놓고 준비해 놓으면 빠르게 고등어찜 할수있답니다. 김치만 익어지면 빠르답니다.

후추는 마지막에 양념 버무릴때 식성대로 기호대로 넣어주세요. 비린맛 제거에는 후추도 좋답니다.

물이나 남아있는 쌀뜸물 조금 썩어 주고 양념을 풀어 주시면 된답니다. 양념맛은 당연 맛있지요.

풀어놓은 양념을 고등어 위에 솔솔 뿌려 주시면 된답니다. 아주 맛깔난 양념물이랍니다.양념은 맛있게 해주면 더 좋죠.

양념물 위에 적양파 넣어주세요. 영상에도 있는데요. 순서대로 하시면 백종원 고등어 김치찜 아주 맛있어요.

썰어놓은 야채들을 위에 올려주고 밑에 양념물을 끼얹어 주시면 고등어에 맛이 스며들어 담백하답니다.

백종원 고등어 김치찜 완성! 한젓가락 먹어보아도 역시 맛은 좋아~ 이제 밥 2공기는 무제없이 해결하고 말지요.

울남편은 사실 생선을 좋아하는데 아프면서 생선을 조금 멀리했답니다. 겨울에는 무깔아 넣고 고등어 많이 조림 해야겠어요. 무깔아넣고 해도 시원한 맛에 역시 밥도둑 된답니다.요기에 액젓을 조그만 넣어주어도 담백한 생선 조림이 된답니다. 양념들은 사실 내맘대로 모두 했지만 백종원님 김치찜 맛이랑 비스므리하답니다.

겨울에 더 당기는 고등어김치찜 한가지만 있어도 밥 뚝딱 하지요. 고등어는 울남편이 김치는 허상이 찍찢어서 먹곤한답니다. 이웃님들 조리면서 찜으로 해놓으면 더 맛있어요. 고등어 김치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