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배추김치양념하기 맛있는 김장양념 황금레시피

728x90

배추김치양념하기 맛있는 김장양념 황금레시피

배추김치 양념은 김장때는 무언가 어느댁이든 조금씩 다르지요. 1년두고 먹을수있는 김치이기에 정성스럽게 양념 장만 하신답니다. 저도 김장은 은근 신경쓰이면서 담는편이지요. 작년에는 김장하지못했지만 올해는 조금 담아보았답니다. 체력 되는선에서 담아보는것이지요. 올해는 김장때 깜박하고 생새우를 넣지 못했답니다.

김장은 사실 울 시어머님께서 알려주신대로 하는편인데요. 꼭!! 생새우를 넣는데 요번 3포기 김장할때는 냉동실 넣놓고 깜박 했다는 사실 그래도 시원하게 맛있었요. 올 김장 배추김치 양념 하는 법 들어갈 볼까요.

재료

배추3통.쪽파1/2단.갓1/3단.미나리1/2단.생강2쪽.찹쌀풀1L.마늘2컵.생멸치액젓1/2컵.새우젓1컵.고춧가루5컵.배1/2개.소금1T.양파1/2개.시판멸치액젓1/2컵.

김장배추양념하기 영상입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려유.

찹쌀푹은 찹쌀 1컵을 불렸다가 되직하게 풀국을 끓여줍니다. 찹쌀풀은 미리 끓여 식힘해주세요.

허상이 담은 새유젓 새우가 빨강색이 많아 양념 넣을때는 분량대로 믹서에 갈아서 넣어준답니다.

생멸치액젓 국물만 반컵 넣어줍니다. 생멸치액젓이라도 그닥 비린맛 나지 않아요. 담백하답니다. 김치맛 아주굿이지요.

배반개는 갈아서 넣어주고 양파는 채를 썰어 넣어준답니다. 배추가 3포기라서 양념들이 작은듯합니다.

(다른요리 더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김장배추절임하기 무엇이 중요한가요.

[허상의 집밥요리] - 고춧잎김치 고춧잎삭히는 방법 요렇게 하세요.

[허상의 집밥요리] - 동치미 담그는법 겨울 알타리무로 만들기해요.

[허상의 집밥요리] - 모과청 모과차 만드는법 어렵지 않아요.

[허상의 집밥요리] - 동치미고추 청양고추장아찌 담그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고추부각 고추장양념볶음 하는법 가을밑반찬 최고!

[허상의 집밥요리] - 백종원 순두부찌개 끓이기 양념맛이 얼큰해

[허상의 집밥요리] - 고추부각 만드는법 말린고추보관법 튀김옷 잘입히기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계란말이 만드는법 시금치 달걀말이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김장솎음무김치 무청김치 만드는법

마늘2컵 생각 한쪽 갈아서 넣어 줄꺼예요. 김장때는 할일이 많아 쉽게하셔야 한답니다.

담아놓은 새우젓 1컵 넣어줍니다. 새우젓도 새우가 커서 갈아 넣어준답니다. 아이들은 새우 보이면 잘 않먹거든요.

시판멸치액젓 반컵 준비해서 믹서에 다른 야채 갈기좋도록 넣어서 갈아줍니다. 생멸치액젓 없으시면 이것으로하세요.

모든 준비된 야채 젓갈종류 넣고 믹서에 갈아주시면 한번에 해결 된답니다. 묽게 갈아주면 편하게 버무릴수있어요.

찹쌀풀 식힌이된다음 넣어주세요. 김장에는 찹쌀풀로 하셔야 된답니다. 밀가루풀은 아니되지요.

풀국 먼저 부어주시고 생멸치액젓 준비한 것 넣어주세요. 양념 버무리기랍니다.배추김치양념하기지요.

믹서에 갈아놓은 양념 넣어줍니다. 요것 갈아서 하는 양념 쉽게 버무려지고 편하답니다. 김장은 쉽게하는것이 좋다지요.

무는 1개를 채를 썰어 넣어줍니다.무는 1개 넣으면 되더라고요. 작은 무는 2개정도 채를 썰어주세요.고춧가루 분량대로 넣으세요 고춧가루는 식성대로 가감 하시면 된답니다. 울집은 요 양으로 되었답니다.

갓 준비해서 3~4센티 미나리와함께 같은 길이로 잘라주세요.미나리는 않넣는분들이 많아요.김장때는 저는 넣는답니다.

쪽파도 같은 길이로 잘라주시면 된답니다. 쪽파는 많이 넣으면 저는 좋더라고요. 분량대로 넣어주세요.

고춧가루 풀어놓고 양념 먼저 고춧물  들여놓은다음 야채 썰어놓은것 넣어주세요. 야채는 늦게 넣는답니다.

요렇게 야채까지 넣고 버무려서 간맞춤을 하셔야 합니다. 간맞춤은 식성대로 하셔야죠.

저는 약간 슴슴해서 소금 1큰술 넣어주었어요.간맞춤이 잘되면 김장이 맛이있어요. 배추에 조금넣어 맛을 보세요.

김장에는 설탕을 넣지않아요. 뉴슈가를 한꼬집 넣어주면 단맛이있어 좋답니다. 설탕보다는 좋답니다.

배추절임한것 물빠짐이 잘된것  작은그릇에 따로 양념 한움큼 놓고서 배추 속 넣기 해준답니다.

울집은 작은 양이라서 김치통에 담아놓고 2일후에 냉장고넣었답니다. 겉절이도 한쪽 해놓았지요.

올해는 그래도 김장을 조금 준비할수있어 컨디션이 많이 좋아졌다는것이라 생각하고 감사했답니다. 김장 완성입니다.

울집은 한통이라서 금세 익어 지금은 먹고있답니다. 울식구들은 모두 맛있다고 합니다. 배추도 맛있고 절임도 1편에서 보시면 아주 잘 절임이되서 맛있게 조금한 김장 미리한 배추김치 완성 해놓고 수육까지 삶아 맛있게 먹었다지요. 수육하는법은 다음에 올려드리겠습니다. 김장 완성 해놓으면 고기굽는것 보다는 수육이 더 정겹게 맛있더라고요.

올겨울김장 작은양이라서 맛있게 만들어 놓았지만 생새우 넣는것을 잊어버려 약간의 아쉬움이있긴 해요 그래도 김치맛은 완전 짱~맛있어요. 생멸치액젓이 담백하고 새우젓이 시원해서죠. 배추김치양념하기 김장양념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