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제사 부서 조기찌는법

728x90

제사 부서 조기찌는법

제사 부서 조기 맛있게 지는법 손질하기 말리는법과 보관하는법 간단하게 올려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벌써 구정이 코앞에 왔습니다. 생선종류 좋아하셨던 우리 아버지 생각하면서 요번 음식 장만했습니다. 맛있는생선은 차가우면 좋아하지않아 제사모시고 끝나면 따끈하게 팬에 구워드시는 우리아버지셨어요. 먼곳이 가신지는 이제 1년 넘어갑니다.

저도 그렇게 먹어왔기에 그방식때로 해보겠습니다. 냉동부서를 구입했는데요. 손질하기 겁나시죠. 하지만 요즘 말린생선 많아요 말린것 구입하셔도 된답니다. 저는 냉동 부서 구입해서 맛있게 말리고 손질해서 조기구이까이 해보겟습니다.

재료

부서6마리.굵은소금한줌.참기름2큰술.레몬청1큰술.추가굵은소금2큰술.물300ml.소주3큰술.계란1개.실고추약간.대파약간.

제사조기 손질과 부서찌는법

시장에서 구입한 조기에 굵은 소금 분량대로 넣어줍니다. 굵은 소금 한줌은 시장에서 넣어주신것입니다.

소금 넣은 상태에서 물 분량대로 부어준답니다. 물은 위에 찰때까지 부어주시면 된답니다. 소금녹을정도로 부어주세요.

찬물 부어주고 반나절 시원한 뒷베란다에 놓아둡니다. 소금이 녹으면서 생선에 간맞춤 된답니다.

(다른요리 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달래무침 만드는법 간단하게 손질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녹두전 바삭하게 만들기 고소하게 부치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레몬청 만들기 레몬씻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매생이굴국 끓이는 법 간단하게

[허상의 집밥요리] - 봄동전 만드는 법 쉽게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파래무침 만드는 법

 [허상의 집밥요리] - 떡국 맛있게 끓이는법 매생이떡국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허상의 집밥요리] - 고구마 갈치조림 황금레시피 달큼한맛 단호박까지

 [허상의 집밥요리] - 봄동겉절이 만드는법 아삭한 겨울겉절이 무침

[허상의 집밥요리] - 순무김치 담그는법 절임하지않아 더 달큼해

 [허상의 집밥요리] - 냉이보관하기 데치는시간 중요해요.

 [허상의 집밥요리] -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법 이렇게 쉬웠어!

[허상의 집밥요리] - 연근칩 만들기 연근물들이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석화 맛있게 찌는법 찌는시간 중요해요.

도마위에 비닐한장 깔아주고 부서를 척 놓고 비닐 반대 방향으로 병뚜껑을 이용해서 비닐벗겨주세요.

정리한 부서는 물에씻어주고 소쿠리에서 물빠짐을 해줍니다. 세워서 물빠짐해주고 2일정도 베란다에 말려주세요.

생선이 베란다 차가운곳에서 꼬들하게 잘 말랐어요. 여건에 따라 다르지만 저도 하루면 되겠지했는데 2일 걸리더라고요.

제수용 한마리는 꼬리를 자르지않고 전부 꼬리는 잘라 주었답니다. 말리기전에 지느러미등 손질해준답니다.

오늘은 2마리 이용하고 4마리는 말려놓은 상태로 비닐에 씌워 냉동실이나 김치냉장고 보관하시면 된답니다.

2마리는 바로 먹을 것이라서 물에 씻어주고 수건으로 수분을 제거해 주었답니다. 제거하면 요리하기 튀기지않아 좋아요.

조기찌고 올려놓을 고명을 준비합니다. 계란 두개로 나눔해서 썰어주고 대파 채썰어줍니다.실고추준비하세요.

냄비에 물 부어주고 소주와 레몬청 넣어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처음부터 조기 넣지않아요. 쫀득하게 지는법이랍니다.

물 끓는동안에 참기름을 준비하고 종이호일 준비해서 호일위에서 참기름을 발라주세요. 비린맛 제거 방법이랍니다.

김 바르는 솔로 살살 발라주세요. 아주 고소한 냄새가 먼저 난답니다. 맛있어 보인답니다.

물이 끓을때 삼발이 올려주세요. 호일에 참기름 발라있는것 조기를 올려주세요.15~10분즘 쪄주시면 된답니다. 호일을 올려 생선 쪄주면 냄비에서 꺼내실때 조기가 변하지않고 부서지지않아 이브게 쪄진답니다.15분정도 지시고 냄비 뚜껑을 열어 주세요. 비린맛 날라간답니다. 한소큼 5분정도 더 찌시고 식은다음 종이호일 꺼내주세요.

도마에 종이호일 꺼내놓고 준비한 고명을 올려 주시면 조기 맛있게 찌는법 완성  간맞춤은 드실때 소금으로하세요.

제사모시는 생선 찌는법으로 완성 했는데요. 예쁘게 고명올려주면 더 맛있어 보인답니다.

우리 아버지는 식은 생선을 다시 팬에 구워드신답니다. 따끈하게 다시 구워준답니다.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반찬으로 만든 조기구이입니다. 제일 맛있게 드셨던 조기 부서구이 우리아버지 생각하면서 맛있고 존득하고 꼬들하게 구이해 보았습니다.미리 한번 쪄놓은 생선은 차가운것 보다는 개인적으로 저도 구운 생선이 더 맛있었답니다. 위에 준비한 고명 올려주었더니 더 맛있더라고요.

요번 구정명절에 조기를 제사용으로 손질해서 말리고 말린조기 다시 보관하기와 먹기좋게 찌는법 제사 끝으로 맛있게 굽는는법까지 완성했는데요.요긴한 팁들은 언젠가는 필요하더라고요. 조기찌는법 손질하는법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