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밑반찬.나물.전.볶음.샐러드.고기

머윗잎장아찌 쓴맛없이 만드는법!

728x90

머위장아찌는 보동 머위대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는 여린 잎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머윗잎에는 비타민A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머위대는 칼숨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머위의 약간 쓴맛 없이 오래 두고 먹는 머윗잎장아찌 만들어보았습니다.

건강 장아찌는 좀 더 일찍 준비하셔서 여름에 입맛 돋기에 도움이 될듯해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오늘 장아찌 메뉴로 머윗잎장아찌 쓴맛 없이 소스 만드는 법! 올려드리겠습니다.

 

 

 

●머윗잎 손질하기

굵직하고 널찍한 머위는 삶아서 준비하지만 아주 여리고 작은 것으로 준비합니다.

머위 껍질은 대에서 쭉 벗기시고 준비하시면 됩니다.

아주 작은 것은 껍질 벗기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밭에서 작은 것을 준비했습니다.

 

 

 

●머윗잎장아찌 재료

머윗잎200그람. 식초 3큰술. 공병.

양념

진간장 1컵. 식초 1컵. 육수 1컵. 고추씨 1큰술. 천년 초청 반 컵. 설탕 반 컵. 쌀조청 약간. 흑설탕 1큰술. 소주.

 

 

 

 

◎머위잎 장아찌 쓴맛 없이 담는 법 따라 하시기 쉽도록 올려드립니다.

좋아요 구독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많은 힘이 된답니다.

 

 

 

 

●머윗잎 씻기

껍질은 벗기고 찬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쓴맛 없이 하려면 씻어주고 찬물에 식초 2큰술 넣어 30분 정도 담가줍니다.

약간의 쓴맛이 바지는데요. 헹굼을 해서 널찍하게 포개 물 빠짐 후 준비합니다.

 

 

 

●머위잎 장아찌 소스 끓이기

냄비에 준비한 육수. 설탕. 천년 초청. 흑설탕. 쌀조청. 고추씨를 넣어줍니다.

10분 정도 팔팔 끓여줍니다. 끓을 때 식초와 소주를 부어주고 살짝 끓은 다음 불 꺼주세요.

한김 식은 다음 고추씨를 거름망에 건짐을 해주세요. 바로 넣어주면 장아찌가 지저분합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신다면 다른 요리 더보기

 

 

전통 오이지담그는법 오이지무침!

오이는 수분이 많고 컬륨이 있어 갈증해소에 좋다고 한다. 도한 비타민이 많아 피부 미용에도 좋다 하는 오이요리 중에 보관하기 좋고 밑반찬으로 저장하기는 오이김치보다 오이지가 제일 좋다

hersang.tistory.com

 

 

솔순엑기스 담는법 솔잎 송진 제거하기

솔순은 효소로 만들고 오랜 시간 지나면 차로 즐기는 것도 좋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조금 준비한 솔순 차 소나무가 높아 조금 준비했지만 새로 담은 솔순 진액은 겨울에 나의 따끈한 차가 된

hersang.tistory.com

 

 

칼칼한 마늘쫑 장아찌 담그는법 간장소스

요즘 마늘쫑 한창 나오는 시기입니다. 파릇하고 길쭉한 모양의 마늘종 통통하고 싱싱한 것이 좋답니다. 저는 파릇하지만 쫑에는 마늘향이 진하고 아린맛있어 아린 맛없이 담아보았습니다. 좀

hersang.tistory.com

 

●머위잎 장아찌 담기

스테인리스나 두거운 유리그릇에 헹굼 해놓은 머윗잎을 차곡차곡 담아줍니다.

끓여놓은 소스를 뜨거울때 위에 부어줍니다. 위에 널찍한 접시로 누름을 해줍니다.

뚜껑을 덮어 3일 정도 숙성합니다. 숙성 후에 열어보시면 노릇하게 머윗잎장아찌완성입니다.

 

 

 

 완성된것 접시에담은 모습
머윗잎장아찌

◎머위잎 장아찌 보관하기

널찍한 곳에서 3일 후부터는 작은 그릇에 옮겨줍니다.

저는 보관하기 좋은 병에 넣어주었습니다. 열탕 소독했지만 소주로 헹굼 해줍니다.

작은 병에 넣고 냉장 보관하시고 드시면 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양이 많은 분들은 한 번 더 소스를 끓이시고 완전히 식은 다음 부어줍니다.

소스를 부어주고 남은 여유분 간장소는 다른 양념이나 장아찌에 이용합니다.

오늘  메뉴는 머윗잎장아찌 쓴맛 없이  만드는 법! 마무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