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고등어 고구마줄기조림 만드는법 양념만들기

고등어 고구마줄기조림 만드는법 양념만들기

고등어조림은 누구나 좋아합니다. 여름 별미 고구마줄기는 까는데 시간이 많이 드니 당연 별미로만 많은 분들이 찾더라고요. 저는 텃밭에서 조금씩 다와 맛있게 여름별미로 고구마줄기조림을 해보았답니다. 고등어는 울 남편이 좋아하는 생선이기도 하지만 고구마줄기는 허상이 좋아하는 여름 반찬 입니다. 시골아줌마는 요런 반찬 좋아해요.

요즘 한창 많이 나오는 아삭한 시감으로 별미를 만들어 보았어요. 여름 제철에 한번은 먹어주기 하는것이지요. 울집은 좀 슴슴하게 한다고 했는데 고구마줄기는 약간 짠듯했다.고등어고구마줄기조림 만드는법 해보겠습니다.

재료

고등어1마리.고구마순데친것150그람.양파1개.대파1대.폭고추1개.홍고추1개.

(조림양념재료)

고춧가루3큰술.어간장1/2컵.시럽1큰술.맛술1큰술.다진마늘2큰술.다진생강약간.소금약간.후추약간.쌀듬물1컵.

고등어고구마줄기조림만드는법 영상입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고구마 밭에서 직쩜 따온 고구마줄기를 벗겨줍니다. 저는 1단정도를 따와서 반단만 이용했어요.

고구마줄기 까는것이 무척 시간 걸리기는 한답니다. 1단정도는 그래도 금세 까 놓았지요. 반단만 이용해봅니다.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어주고 팔팔끓을때 소금을 넣어줍니다. 소금을 넣어주면 파릇하게 잘 데쳐진답니다.

고구마줄기는 조림용은 사실 줄기 벗기지않아도 데쳐서 조림하면 연한것은 바로 해도 된답니다.

(다른요리 더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수미네반찬 가지전 맛있는 양념장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깍두기 담는법 싱거운 무 맛있는깍두기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고구마순김치 만들기 고구마줄거리요리 아삭아삭 좋았어요.

[허상의 집밥요리] - 고구마줄기볶음 고구마순 손질하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도토리묵보관법 도토리묵 데치기

[허상의 집밥요리] - 수미네반찬 꽈리고추찜 여름반찬 양념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호박잎 찌는법 쉽게 손질하면 여름에 제맛이지

[허상의 집밥요리] - 깻잎김치양념장 찹쌀풀로 양념버무린 깻잎반찬 만들기

줄기가 투명할때까지 데쳐주고 찬물에 헹굼해줍니다. 저는 길게 자르지않고 까놓아서 길게 보입니다.

고등어는 절임된 고등어는 짠맛이있어 생으로 준비합니다. 반으로 잘라서 지느러니 데어주고 씻어줍니다. 삶은 고구마줄기.홍고추.풋고추.대파.양파 준비합니다.고등어는 자르지 않고 바로 길게 조림할거예요.

위에 조림양념은 분량대로 넣어주고 모두 잘섞이도록 풀어 놓아봅니다.고등어고구마줄기조림 만드는법 양념만들기예요.

냄비 밑에 삶은 고구마줄기 깔아줍니다. 길게 해주시면 된답니다. 양념이 베어도 고구마줄기는 아삭아삭한답니다.

위에 양파 썰어놓은것 1/2쯤 올려 줍니다. 냄비밑에 야채를 깔아주면 밑에 타지않아요.

위에 고등어를 올려 준답니다.고등어올려주고 양념 위에 골고루 넣어주세요. 야채 남은것 올려 주고 조림해줍니다.

센불 중불 마지막에 약부로 조림하면서 밑에 고구마줄기가 자작할때까지 조림을 해주고요. 중간에 양념 조금씩올려준다.

고등어 고구마줄기 완성! 입니다. 맛있는 냄새가 폴폴 난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구마줄기를 더 좋아합니다.

고등어 살코기와 고구마줄기를 척 올려 밥위에 올려 먹으면 아주 굿굿! 여름별미는 여름 지나기전에 먹어주어야합니다.

울집은 남편은 생선을 저는 야채를 나눔하듯 한번에 샦~먹었답니다. 이제는 고구마줄기만 볶아놓아도 맛있어요. 조림은 껍질 벗기지 않아도 돼요. 한번 여름 별미 만들어 보셔도 좋을듯합니다. 고구마줄기는 짠듯하지만 고등어는 슴슴해서 울 남편 먹기에 딱 좋았어요. 여름에 약간 짠듯해도 맛있지만 울집은 심심하게 먹어야하는 반찬들이 사실 많답니다.

한창 제철 고구마줄기 맛있게 조림완성해 보시는것도 상차림하기에 최고인듯합니다. 여름에는 여름별미를 찾아서 반찬 만들어도 상차림에 많이 도움된답니다. 시골아줌은 침샘 나옵니다. 고등어 고구마줄기조림 만드는법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