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땅두릅무침 두릅요리 데치는법 된장양념무치기

땅두릅무침 두릅요리 데치는법 된장양념레시피

 

#땅두릅무침 봄에는 두릅향이 제일 진하고 좋다. 요즘 제철이라서 마트에 자주보인다. #허상네집밥 입니다. 한팩을 댈고왔다. #참두름 이 아니고 #땅두름 한팩을 대리고 왔답니다.생각만해도 침샘자극하는 #두릅 향이랍니다.

우리는 전에는 거의 두릅을 데쳐서 #초고추장 찍어먹기만 했답니다. 오늘은 한팩을 데쳐서 반팩은 아이들 먼저 초고추장에 찍어 먹고 나머지 반팩 데친것을 밥반찬으로 #된장양념 버무려서 담백하게 #두릅된장무침 을 해보았답니다.아이들은 매콤달달한 초고장을 좋아한다. 저는 두가지중에 담백한 된장무침이 더 좋았답니다.

 

 

재료

데친두릅 반팩.빨강.노랑파프리카 반개씩.된장1큰술.고추장 약간.참기름1큰술.시럽1큰술.다진마늘 반큰술.

 

영상따라 해보세요.

 

땅두릅을 데친것에서 반팩만 두릅된장무침을 하려고 준비했답니다. 땅두릅이지만 향은 봄이라서 아주 진했답니다.봄에는 향좋은 두릅향내음을 맡아보셔야죠. 봄 입맛돋는답니다.

 

두릅이 굵기가 큰것은 반으로 갈라줍니다. 너무 큰것은 된장양념을 버무려 주어도 양념이 잘 베지 않는답니다.굵은 크기와 두꺼운것은 골고루 양념 베도록 반으로 갈라주었어요.

반으로 갈라진 땅두릅을 먹기좋은 크기로 다시 잘라주세요. 두릅이 길이가 너무길면 집어먹기도 불편하답니다. 모두 저는 2번이나 3번씩 잘라주었답니다.자르면서 어찌나 향이 좋은지 참두름 아니어도 봄두릅은 향이 좋답니다.

 

땅두릅정리를 해놓고 색감도 이쁘고 무침에 함께 넣으면 아삭한 식감으로 좋은 파프리카 노랑색과 빨강색을 반개씩 준비했답니다. 안에 씨를 제거하고 채를 썰어주었답니다. #파프리카 도 한목한답니다. 아삭하고 상큼한 맛이랍니다.

땅두릅무침을 합니다. 버무릴 그릇에 정리된 두릅을 넣어줍니다. 반팩이지만 한줌 되는것 같다. 아이들은 올봄 처음 맛을보는 땅두릅이 맛이있는지 금세 먹기 바빳답니다. 사실향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있답니다.

 

된장을 먼저 넣어줍니다. 양념들을 한곳에 모아 풀어준다음 두릅에 넣어주어도 되지만 양이 작아 바로 #된장양념무침 하기로 해봅니다. 저는 된장양념이 더 담백했어요. 올봄 땅두릅을 요렇게 한번 무침 해보세요. 색다른 맛이랍니다.

 

고추장 반큰술 않되게 넣어주었답니다. 고추장이 들어가면 매콤한 맛도 있어요. 달큼한 맛도 있지요. 더깔끔한 맛을 내주는 고추장양념이지요. 된장양념에 조금씩은 넣어주면 좋더라고요.

 

다진마늘 넣어줍니다. 분량대로 넣어주시면된답니다. 데친 야채에 들어가는 양념들은 비슷하답니다.

 

(다른요리 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두릅데치기 두릅손질 쉽게해요.

 [허상의 집밥요리] - 머위순된장무침 머위잎나물 양념하는 법

[허상의 집밥요리] - 쑥부침개 만들기 쑥요리 봄이왔어요.

참기름을 넣어 줍니다. 그래도 고소한 맛은 있어야 좋은듯 하답니다.

조물조물 된장양념을 버무려 줍니다. 땅두릅에 양념이 베도록 무침을 해줍니다.무침 하면서도 땅두릅향이 진하답니다.중간에 간을 한번 보세요. 식성대로 간맞춤은 고추장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을듯하답니다.

간맞춤이 잘맞으면 파프리카 채를 넣어줍니다. 아이들 좋아하는 식감이지만 파프리카는 영양이좋아 요즘 한창 나오는 시기이기도 하고 색도고와 넣어주었답니다. 식감은 아삭하고 간맞춤 신경 안쓰고 넣어주어도 좋답니다.

 

마지막으로 휘리릭 휘둘러 주시면 된답니다. 색도곱고 맛 역시 아삭해서 좋은 #땅두릅된장무침 이랍니다. #두름향 은 아주 이쁘게 씹을수록 좋았답니다. #땅두릅무침 완성 이랍니다. 여식 한국 사람은 된장 맛이 좋았답니다.

 

울 애들은 많이 먹는 편은 아니지만 울 남편은 두릅을 무척 좋아한답니다. 다음에는 참두릅을 구입해서 잎이 풍성한것 초고추장에 데쳐서 찍어먹도록 다시 해보아야겠어요. 봄내음 물씬나는 봄향기 가득한 봄요리 봄 땅두릅요리였습니다.

 

휴일에 남편님들 안주로 최고지 싶은 두릅요리 두릅숙회를 많이 드시는데 남아있는것 있으시면 요렇게 된장무침으로 변형해서 맛있고 담백하게 무침 해보시면 좋을듯하답니다. 담백하고 향은 봄 향이였어요. 아주 맛있는 봄요리랍니다.

밥반찬으로는 아주 좋았답니다. 사실 초고추장은 안주로 많이 하시죠 된장무침 밥반찬으로 해보았답니다. 손님상에 차림하셔도 좋은 메뉴이지싶어요. 봄 요즘은 아직 가격은 착한 가격이 아니지만 한번쯤은 먹어볼만한 메뉴랍니다. 휴일에 온가족이 모일때 데쳐서 담백한 된장무침도 좋아요.땅두릅무침 두릅요리 데치는법 된장양념무치기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