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매콤한양념 코다리요리 만들기.

728x90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매콤한양념 코다리요리 만들기합니다.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휴일 양주는 눈이내려 밖에있던 차들은 엉망이다.아침이른시간 차 앞유리를 쓱쓱쓸어낸다.오늘 좀 어려운 수업을 요즘 배움하고있다. 한가지한가지 알아가는것은 나에겐 새로운 흥미있는 의미가있다.

날씨도 을씨년스런 요즘 매콤한 메뉴는 확 당겨주는 휴일 안주로 아님 쓱쓱 밥비비기좋은 국물이 된다.울집에 조림을 해놓아도 약간 국물 자작한 메뉴들은 찾는다. 재래시장 코다리 한줄을 댈고 2가지  메뉴해본다.코다리조림 만드는법 매콤한양념 코다리요리 만들기 국물자작 만들어요.

재료

코다리2마리.대파1대.홍고추 청고추각 1개.양파1개.다시마약간.무 한토막.어간장 1/2컵.다진마늘2T.시럽1T.액젓1T.고춧가루2T.고추장1T.다진생강조금.후추약간.물4컵.소주약간.

코다리2마리는 시장 생선코너에서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온다. 요즘은 손질도 거의 해주는 편이라서 쉽답니다.지느러미와 약간의 꼬리부분들을 정리해줍니다. 물에 씻어 주면서 정리하세요.

야채는 홍고추 청고추 양파. 무.대파 씻어 준비합니다. 무는 조림에는 빠지면 않될듯합니다.요즘 생선 조림에는 무 냄비밑에 깔아주고 하시면 훨씬 단맛과 무의 살캉한 맛을 볼수있답니다.

무 한토막이지만 밑부분을 10센티정도에서 반을 잘라 큰 깍뚝썰기 해줍니다.바로 냄비 바닦에 깔기 쉽도록 널찍하게 잘라주시면 무가 익어지면서 양념을 쏙 머무르게해 맛있는 재료이다.

홍고추1개 어슷썰고 청고추 1개 어슷썰어줍니다.매콤한 메뉴 좋아하시는 분들은 청양고추 이용하시면 더 감칠맛이 있고 안주로 하기도 좋은 느낌이랍니다.

조림에는 대파를 넣어주면 좋답니다. 대파 어슷썰어줍니다.나물무침에는 주로 쪽파 이용하지만 대파는 조림용으로 아주 좋답니다. 달큼한 대파 맛있답니다.

어간장 1/2컵.다진마늘2T.시럽1T.액젓1T.고춧가루2T.고추장1T.다진생강조금.후추약간.소주약간.모든 양념을 넣어 맛있게 버무려 줍니다. 양념양으로 다른 생선 조림 하셔도 맛있는 조림 맛이된답니다.

코다리조림  냄비에 무넣고 다시만 한조각 넣고 물 4컵정도 부어줍니다. 물 충분히  부어주세요.넉넉한 육수를 내는것이지요. 무가 반정도 익어지면 다시마는 꺼내 주시면 됩니다.

무가 반정도 익었을때 손질한  코다리 2마리를 넣어줍니다.생선종류는 미리 넣기 보다는 물이 끓을때 넣어주는것이 생선살이 쫀쫀해집니다.살이 퍼석거리지 않는답니다.

위에 풀어놓은 양념을 골고루 얹어 주시면 됩니다. 바글바글 끓도록 센불에서 진행합니다.양념물이 골고루 잘 풀어지도록 중간중간 수저로 떠 넣어 주시면 됩니다.

양념풀어넣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수저로 위에 끼얹어 주시면서 뽀글뽀글 끓여주세요.매콤한 양념이 스멀스멀 아주 급 밥먹고 싶어지는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매콤한양념 코다리요리 만들기랍니다.

위에 홍고추 청고추 올려 주시면 고추향이 울어나 더 깔깔한 맛을 내줍니다.국물 자작한조림을 좋아해 저는 국물 넉넉히 잡았습니다. 식성대로 간은 간장이나 소금 넣어 조절하세요.

(휴일 다른 안주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황태채볶음 생강기름 넣어 잡내없이 촉촉하게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갈치조림 황금레시피 백종원갈치조림은 쌀뜸물 담그기

 

날씨 추운날은 따뜻한 조림이 더좋아요. 덜 식는  뚝배기에 담아 상차림 하는것도 좋답니다.사진 담느라 보글보글 끓는 상황이 있는데 영상을 아직 제작을 못해서리 영상 보시면 좋았을텐데 말이예요.

코다리 먼저 따뜻할때 안주로 드시고 밥한공기는 조림국물에 쓱쓱 비벼주어도  매콤한양념 코다리요리 랍니다.안주로 휴일에 다드시고 밥한술 말아서 먹는 매콤국물 생선조림국물 겨울 풍미를 만들어 줍니다.

냄비밑에 깔아져있는 무 맛은 더욱 살캉해서 그냥 먹어도 입안에서 밥을 부른답니다.휴일 코다리조림 메뉴는 아이들도 덜 맵게해서 만들어 놓으면 비릿한맛이없는 생선이라서 좋아하는 메뉴이다.약간 추워졌어요. 즐건 휴일 되시고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매콤한양념 코다리요리 만들기 마무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