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수미네반찬 무말랭이무침 고춧잎넣은 김수미무말랭이 반찬.

728x90

수미네반찬 무말랭이무침  고춧잎넣은 김수미무말랭이 반찬만들었어요.

수미네반찬 무말랭이무침 레시피 안녕하세요. 허상네집밥 입니다. 겨울지나고 봄되면 무언가 새로운 밥반찬 밑반찬이 그립답니다. 이제 명절음식도 거의 먹어가고있어요. 밑반찬 한가지 만들에 냉장고 통에 쟁여놓으면 든든

합니다. 겨울 재래시장에서 조금 구입한것을 찾을수가 없는데 지인분이 나눔주셨어요. 무효능은 이미 많이 알고 계시지요. 무청과함께 많은 영양분을 갖고있다고 하더라고요.겨울에 무말랭이 차로 많이 드시는분들도 있어요.

오늘은 가을에 직접 말려놓은 고춧잎 넣어 씹히는 맛이 좋은 김수미무말랭이무 무침레시피로 합니다.수미네반찬 무말랭이무침  고춧잎넣은 김수미무말랭이 반찬만들기해요.

재료

건고추잎2.5그람.무말랭이 200그람.다진마늘1.5큰술.쪽파 4개.시럽2큰술. 멸치액젓 4큰술.깨소금 2큰술.어간장 2큰술.참기름 2큰술.고추장 1큰술.

가을 지인댁에 농사지으신것 고춧잎을 따서 데친후 베란다에 직접 말렸답니다.한줌은 별미로 고춧잎 무침을 해먹기도했어요. 가을 별미랍니다. 고춧잎을 삭혀서 시골에서는 요즘 봄에 꺼내 씻어 고춧잎 김치도 담는답니다.

직접 말린고춧잎과 지인분이 나눔주신것 2가지를 물에 불려줍니다.무말랭이는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분들 반찬으로 많이 만들어 드신다고 합니다. 저는 씹는맛이 좋아서 별미반찬으로 수미네반찬 레시피로 만들어 봅니다.

고춧잎은 빨리 불리기위해서 따듯한 물에 담가 놓았다가빠르게 찬물에 씻어줍니다. 너무 오래 불리지않았어요. 고춧잎이 펴질 정도로 불려주시면 됩니다.고춧잎은 잘 불려지더라고요.

무말랭이 역시 따듯한 물에 5분이나 10분정도 담가 주었답니다.찬물에 담가놓으시면 30분이상 담가 놓으셔야 꼬들해진답니다. 식성대로 저는 덜 불려진것이 좋답니다.

불려진 무말랭이를 씻어주고 손으로 꽊 짜주시면 됩니다.되도록이면 수분이 없는 맛이 꼬돌꼬돌 씹는맛이 좋더라고요. 무말랭이가 넘무 푹 퍼지면 씹는맛이덜하답니다.

모든 재료 준비되었어요. 쪽파를 송송썰어줍니다. 다진마늘도 준비합니다.들어가는 양념들 저는 액젓을 넣어줍니다. 김수미님은 설탕을 넣으셨지만 저는 넣지않았습니다.

분량대로 양념을 넣어주세요.건나물은 수분이 있어도 양념넣고 하루 지나면 흡수해서 꼬돌꼬돌 씹히는 맛으로 먹는답니다.씹는 맛도 좋고 밑반찬으로는 최고 좋은듯합니다.

모든 액젓.고추장 다진마늘 넣어줍니다. 중간에 영상 올려드릴께요. 영상 보시면 따라 하실수있기 쉽답니다.

 

(수미네반찬 무말랭이무침영상)

영상따라 해보세요.

 

깨소금.참기름.쪽파 넣어 줍니다. 저는 시골 아줌이라서 특히 밑반찬으로 좋아하는 빈찬이랍니다.불려놓기만 잘하면 겨울 별미 씹는 맛이 일품인 김수미 무말랭이 수미네반찬  무말랭이무침 만들어진답니다.

건나물로 불려 무침할때는 양념이 잘 베도록 바락바락 무침해주셔도 좋답니다.양념들이 쏙쏙 잘 베인답니다. 예전에는 도시락 반찬으로 인기 메뉴였습니다. 울 엄마가 생각나는 메뉴랍니다.

요정도 무침 해놓으시고 한입 드셔보세요. 싱겁다 싶으면 어간장이나 액젓으로 간맞춤해줍니다.약간 간이있다 싶어도 무에 간이 쏙 들어가면 간맞춤이 잘됩니다.수미네반찬 무말랭이무침 고춧잎이 맛있는 무침 완성입니다.

상차림하시기 쉬운 밑반찬 요즘 봄에 한두가지 준비해놓으면 직장 맘들은 든든하지요.저도 직장맘이었어요. 그래서  밑반찬의 중요성을 알고 있답니다.. 훨씬 빠르게 상차림이되어 좋았습니다.

한줌씩만 준비 해놓으면 뚝딱 할수있는 무말랭이 밑반찬 뜨거운 물에서는 5분정도면 잘 불려진답니다.많이 불리지않아도 어간장 넣고 액젓넣어 좀 더 불려지는 오독오독한 씹는맛이랍니다.

어느분들은 비빔밥할때 무말랭이도 넣고 하신다고해요. 드실때 씹는맛이 좋아서 일거에요.저는 재래시장에서 다시  구입해서 밑반찬 더 만들어 놓아야겠답니다.시골 재래시장에는 노인분들이 직접말린것 판매하러 나오신답니다.

좀더 덤도있고 재래시장 장보기는좋아요.한 되로 판매하셔요 한되면 불려놓으면 꽤 된답니다.수미네반찬 무말랭이무침  고춧잎넣은 김수미무말랭이 반찬만들기 마무리 하겠습니다.

 

(봄입맛에 좋은 수미네반찬 무생채무침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수미네반찬 무생채 김수미 무채김치 봄맛이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