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감말랭이 만들기 땡감말리기

728x90

감말랭이 만들기 땡감말리기

감말랭이 지인집 뜨락에는 아직 높은곳에 땡감이 주렁주렁했다. 가족나들이길에 망태하나를 만들어 감따기 해보았답니다.한번도 요런거 하지를 못했는데 많이 배웠다. 높은곳에 것은 그래도 까치밥으로 남겨 놓았답니다. 가족 나들이 가을에는 모두 바쁘지만 하루를 모두 감따기 텃밭에서 냉이캐기 가을이 넘어가기전에 야채들을 준비한 시간이였답니다.

텃밭야채들은 김장을 기다리는 동안에는 싱싱했다. 맛있는 배추와 무 사이에 냉이가 많아 냉이캐기도해본다. 암튼 가을 야채들은 눈속에 묻히기전까지는 아주 소중하다. 오늘은 감말랭이 만들기 시작하겠습니다.

작은 감은 떫어서 먹지를 못한다. 건조기에 감말랭이 만들기는 아주 쉬웠다. 말리는시간만 알면된다.

감말랭이 만들기 영상입니다.

좋아요 구독 부탁드립니다.

재료

감 30개.건조기.

지인집 뒤 뜨락에는 아직도 많은 감이있었다. 저는 처음 따보는 감따기 연습 잘되지는 않았지만 딸수있었답니다.

감 30개를 물에 씻었다. 무농약이지만 그래도 베란다에 반나절 말려 주었답니다.수분이 없어야 빨리말리지 싶었다.

떫은감 30개를 하나하나 감껍질을 벗겨준다. 필러로 벗겨주는것이 제일 빠르답니다. 감말랭이 만들기 시작이지요.

감말랭이 빨리만들기 위해서는 4등분으로 잘라주었어요. 빠르게 말리기위해서 일이 많은듯했답니다.

(다른요리 더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무장아찌 담그기 무짠지 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대봉감 맛있게 익히기 홍시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섞박지 담그는법 가을 깍두기 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백김치 맛있게 담그는방법 국물 시원한 양념만들기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무침 섬초요리 뿌리도 달달하네.

[허상의 집밥요리] - 돼지고기수육 삶는법 삶는시간이 중요.

[허상의 집밥요리] - 배추김치양념하기 맛있는 김장양념 황금레시피

[허상의 집밥요리] - 김장배추절임하기 무엇이 중요한가요.

[허상의 집밥요리] - 고춧잎김치 고춧잎삭히는 방법 요렇게 하세요.

[허상의 집밥요리] - 동치미 담그는법 겨울 알타리무로 만들기해요.

[허상의 집밥요리] - 모과청 모과차 만드는법 어렵지 않아요.

[허상의 집밥요리] - 동치미고추 청양고추장아찌 담그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고추부각 고추장양념볶음 하는법 가을밑반찬 최고!

[허상의 집밥요리] - 백종원 순두부찌개 끓이기 양념맛이 얼큰해

[허상의 집밥요리] - 고추부각 만드는법 말린고추보관법 튀김옷 잘입히기

요런 그릇에 감30개는 꽤되는양이다. 사실 건조해놓으면 작은 양이되지만 그래도 이제 거의 된듯했답니다.

건조기에 널찍하게 펼쳐 넣어줍니다. 가정에서는 건조기로 하는것이 제일 바르고 깨끗하게 말려진답니다. 건조기에 2단을 이용했어요. 70도에서 11시간 돌려주었답니다. 요 시간이 중요 하더라고요. 감말랭이 만들기 중간쯤입니다.

건조기에 11시간 말려 주고 열어보니 꼬들꼬들해졌어요. 맛있게 되었답니다. 감씨는 먹을때 빼서 먹기로합니다.

비닐팩에 2봉지로 넣어줍니다. 요렇게 팩에 넣어 김치냉장고나 냉장고 넣놓고 드시면 된답니다. 쫀득쫀득 맛있어요.

감깍는것이 힌들긴했어요. 옷을 검정 옷으로 감각기 하셔야한답니다. 옷에 감물들으면 없어지지 않는답니다.

우리집에서 감깍는것은 밤에 혼자하는데 약간 지루하기는 했답니다. 감말랭이를 제가 너무 좋아해서 진행은 했는데요. 시간이 많이 들더라고요. 감깍을때 손이 약간 미끄럽기는 했어요. 감진액이 약간 끈적하기도 했고요. 손에 장갑을 끼고 하시면 덜 미끄럽고 진액이 묻어도 덜 끈적일듯합니다. 저는 조금이라생각하고 장갑끼지았는데요.장갑끼고하세요.

가을국화꽃차와 함께 해봅니다. 은은한 가을 국화차는 참 향이좋아 겨울에 마시기좋은 꽃차랍니다.이제 김장 끝으로 차종류를 많이 접해야 되겠어요. 차 좋아하는 아줌이라서요. 오늘 감말랭이 만들기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