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허상의 집밥요리

청양고추청 만들기 청양고추효소 담는법

728x90

청양고추청 만들기 청양고추효소 담는법

가을고추는 겨울 밑반찬으로 요러모로 쓰임이좋아 텃밭에서 고추따기 해왔어요. 많은양의 가을고추는 단단하게 여물어서 밑반찬으로 아님 청으로 만들기 참 좋다. 고춧잎을 따러 갔다가 청양고추 한줌을 따왔답니다. 청양고추는 매운맛때문에 잘 쓰임이 없는데 가을에는 고추청을 만들어 겨울동안 효소가 될때까지 놓았다가 요리할때 쓰임이좋아 청을만들었다.

맵지않은 고추청을 만들어 그간 잘 이용는데요. 올해는 청양고추로 청을 만들었었요. 음식에는 다른 청보다는 고추청이 많이 쓰임이되더라고요. 약간의 매콤한 음식에는 넣어주면 깔끔한 맛으로 맛깔나지요 청양고추청 만들기해볼께요.

재료

청양고추120g.설탕120g.공병1개.식초1큰술.

 청양고추청 담는법 영상입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고추밭에 가을걷이하러 왔어요. 사실 고춧잎김치 담으러 고춧잎 따러 왔지요.아주 싱싱한 청양고추 조금 따왔답니다.

고추는 그간 약을 하지 않을수없어 농약을 조금 했다고해요. 집에와서 정리해서 식초넣어 10분넘게 담가놓았답니다.

고추를 식초물에서 꺼내 씻어준다.씻은다음 물빠짐을 해주었다. 청양고추는 단단하고 자그마해서 장아찌용도로 좋다.

고추 꽁지는 처음에 손질해서 바로 따지않아요. 물로 씻은다음 수분 없을때 고추꽁지를 따주시면 된답니다.

물로 씻어 놓아 물빠짐을 해도 수분이 있어요. 저는 건 타올로 수분을 제거해 주었답니다. 모두 잘 닦아주었어요.

청양고추는 수분을 제거후 1~2센티로 잘라줍니다. 요렇게 해주시면 빠르게 청으로 된답니다. 빨리하는 방법이랍니다.

병을 깨끗이 소독을 해줍니다. 잘라진 청양고추를 병에 넣어주세요. 매운 고추라서 장갑 끼고 하셔야해요. 손 매워요.

청을 만들때 보통 고추:설탕=1:1 분량으로 하거든요 저도 같은양으로 준비했어요. 양이 많을때는 설탕을 좀더추가세요.

병에 고추를 넣고 설탕을 위에 넣어줍니다. 고추가 덮을 정도로 위에 설탕을 넣어주시면된답니다.녹아 아래로 내려가요.

(다른 요리 더보기)

[허상의 집밥요리] - 백종원 제육볶음 레시피 이렇게 맛있어

[허상의 집밥요리] - 생강청 만들기 생강건더기 활용하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파김치 맛있게 담는법 육수양념 최고지!

[허상의 집밥요리] - 시금치계란볶음 만드는법 간단한 한끼식사

[허상의 집밥요리] - 김장솎음무김치 무청김치 만드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북어대가리 육수내는법 황태육수국물내기

[허상의 집밥요리] - 송이버섯 오래두고 먹는법 손질법 알아봐요!

[허상의 집밥요리] - 닭칼국수 만드는법 방탄소년단 BTS 치킨누들스프 양념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고구마 맛탕 만들기 삶아서 하는법

[허상의 집밥요리] - 얼갈이김치 담그기 감자풀국 담백하게 담그는방법

[허상의 집밥요리] - 고등어조림 만드는법 백종원 버전 비린맛없이 양념하기

[허상의 집밥요리] - 문어삶는방법 데치는시간까지 알아두기

[허상의 집밥요리] - 들깨송이부각 만드는법 고소한 들깨꽃튀김

[허상의 집밥요리] - 발아현미 만드는법 현미싹틔우기

[허상의 집밥요리] - 무잎나물 무솎음나물무침 가을별미예요.

저는 고추에 들어간 설탕을 조금 뒤적뒤적 해주었답니다. 그래도 위에 설탕으로 덮어주시면 방부제 역할을 한답니다.

요렇게 하셔서 많은 양일때는 1~2달후에 청으로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작은 양은 3주정도 지나서 청으로 이용하셔도 도니답니다. 저는 언제나 많은 양을 담아서 실온에  2달정도 후에 걸러내고 청으로 이용했답니다.

고추청은 사실 만드는방법은 간단하답니다.청을 만들때 실온에서 숙성을 잘 해주어야합니다. 많은 양을 하실때는 중간에 뒤적여 주셔야 합니다. 아님은 곰팡이 생길수있고요. 골고루 설탕들어가서 잘 배합이 되어야 숙성도 잘된답니다. 맛은 청양고추는 음식에 이용하시고 맵지않은 고추는 차로 드셔도 손색이 없답니다. 맛있어요. 겨울에 마시기좋은 고추차예요.

저는 맵지않은 고추 많으면 청으로 만들고 고추튀각으로 준비해 놓으면 겨우내 든든하더라고요. 고추튀각은 보관만 잘 해놓으면 변하지않고 밑반찬으로 좋은 고추요리랍니다. 청양고추 만들기 청양고추효소 담는법 마무리합니다.

 

728x90
반응형